인천항포탈에서 인천항 처리 물동량을 확인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소개해드릴 자료는 인천항 물동량에 대한 기사입니다! 우선! 물동량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물동량을 잠시 설명하고 갈게요! 물동량(物動量)은 물자가 이동한 양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항구의 물동량은 그 항구를 이용하는 수출, 수입은 물론이고 항구를 거쳐서 가는 물건이 모두 포함된 것을 말해요! 그러므로 물동량은 그 항구에 얼마나 많은 화물, 컨테이너가 거쳐 가는가, 그 항구의 이용현황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이용현황에 대해서 확인한다면 그 항구가 얼마나 활발히 움직이는지, 얼마나 영향력 있는지 알 수 있겠죠? 


그만큼 인천항 뿐 아니라 항만·물류와 관련한 많은 기관,기업에서 물동량 수치는 아주 중요한 정보입니다. 월 단위로 집계되는 물동량은 전세계가 공통적으로 컨테이너를 처리한 것만 물동량으로 수치화합니다.(컨테이너만큼이나 화물처리량도 많은 인천항에서는 약간 아쉬운 점도 없지않지만요) 물동량에 대해 신나게 이야기하니 궁금점이 생기시죠? 과연 인천항 물동량은 몇이나 될까? 그.렇.다.면. 그럼 인천항 물동량 수치는 어디서 알 수 있고, 이와 관련된 자료는 어디서 알 수 있을까요?


바로 정답 공개! 

바로 IPUS 인천항포털(http://www.ipus.co.kr/)입니다.



(출처-IPUS사이트 캡쳐)


인천항만공사에서는 인천항만공사 공식홈페이지 이외에 인천항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위의 사진이 바로 인천항포털입니다. 위에 보시다시피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인천항에 대한 보도자료, 공지사항, 입찰정보, 날씨정도, 갑문스케줄, 통계자료, SNS관련 까지 알 수 있습니다. 인천항 운영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IPUS, 인천항포털 사이트죠. 그럼 저와 여러분이 궁금한 인천항 물동량 자료를 찾아볼까요?



(출처-IPUS 사이트 캡쳐)


인천항포털 메인화면에 여러 카테고리가 있는데요. 여섯 번째에 있는 통계자료 탭을 클릭! 통계자료로 들어가면 물동량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선박입출량통계부터 각 품목별통계까지 다양한 자료를 연년도별로, 월별자료로 알아보실 수 있구요. 그 밑에 선박별, 품목별로 세분화하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통계 실적을 클릭하여 엑셀파일로 저장해서 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세부 사항을 누르고, 통계 기간을 설정한 후 검색을 누르면 원하는 기간 내 관련 정보만을 볼 수 있고, 선사코드 위의 ‘x'아이콘이 바로 엑셀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아이콘입니다. 파일화하여 개인소장도 가능한 것이죠.


 인천항의 14년 1월 컨테이너 물동량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는 기사를 접하신 분도 있을 텐데요. 신나는 뉴스와 함께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IPUS사이트 통계자료 인천항 컨테이터 물동량 2013 월간 캡쳐)


위에 보이는 표는 인천항 컨테이너 2013년도 물동량을 나타낸 것입니다. 2013년도에도 전년 동월 대비 표를 보면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항만의 물동량은 월마다 조금씩 다른 물동량 수치를 보이기 때문에, 전월대비 증감률보다 작년 수치에 비교한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이 좀 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을 확인하기에 좋은 수치 같습니다. 



(출처-IPUS사이트 통계자료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2014 월간 캡쳐)


그리고 이것이 2014년도 1월, 역대 1월 최고 물동량 수치를 나타낸 표입니다. 각종 뉴스에서도 접해보셨듯이, 지난달(1월) 인천항을 통한 컨테이너 처리물동량(가집계)은 지난해 같은 달 17만4615TEU 대비 7.93% 증가한 18만8468TEU로 집계되어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짝짝짝) 

그리고 여기에서 컨테이너 물동량을 나타내는 TEU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하고 넘어가자면!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s)는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길이 20ft의 컨테이너 박스 1개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컨테이너 전용선의 적재용량은 주로 TEU단위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알아볼 것은 인천항 컨테이너 연간 물동량입니다.



(출처-IPUS사이트 통계자료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연간 캡쳐)


전년대비 물동량 증감률을 보았을 때 감소한 년도도 있지만 그 비중이 낮고 증가했을 때 그 퍼센티지가 높기 때문에 컨테이너 물동량이 대부분 증가하고 있고 이것은 곧 인천항의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는 것 아닐까요?


이렇게 인천항포털과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인천항은 훨씬 국제적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항구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인천항은 2013년도에 컨테이너 216만TEU를 달성하고 2014년도 230만TEU를 목표로 하면서 글로벌 항만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수도권 경제를 책임지는 인천항! 올해에도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 230만TEU를 달성하는 저력을 보여주세요! 인천항 앞으로도 기대할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