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글로벌 선사 대상 '찾아가는․찾아오는 마케팅' 주목

'11월은 선사 집중 마케팅의 달'…CEO는 유럽․아시아 찾아 홍보, 18일엔 인천항서 설명회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가 국내․외에서 세계 주요 선사를 대상으로 다각적인 포트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IPA는 11월을 '선사 집중마케팅의 달'로 정하고 김춘선 사장은 다국적 선사의 본사를 찾아 설명하는 '찾아가는 마케팅'을, 인천에서는 한국지사의 대표를 초청해 홍보하는 '찾아오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IPA는 '찾아가는 마케팅'을 위해 지난 4일부터 14일까지 김춘선 사장을 단장으로 한 3명의 세일즈단이 유럽(프랑스·독일)과 동남아시아(홍콩·싱가포르)에서 주요선사를 대상으로 인천항 홍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18일에는 '찾아오는 마케팅' 일환으로 주한외국적선사대표자 모임(AFSRK)을 인천항에 초청해 홍보설명회를 개최합니다.


이처럼 IPA가 '찾아가는 마케팅'과 '찾아오는 마케팅'을 연계해 추진하는 것은 세계 주요 얼라이언스 소속 선사별 마케팅 활동을 통해 '외국적 선사 본사-아시아 지역본부-한국지사'로 이어지는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접촉을 진행함으로써 신규항로 개설과 신항 활성화에 대한 IPA의 강력한 의지를 상대에게 각인하고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게끔 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지난 4일부터 14일까지 IPA 세일즈단은 프랑스와 독일 그리고 홍콩과 싱가포르를 찾아 내년 상반기 중 운용이 시작되는 세계 최대 선사 얼라이언스 P3(MAERSK·MSC·CMA-CGM, 글로벌 1·2·3위 선사)와 P3 출범 전까지 세계 최대 얼라이언스였던 G6(Hapag-Lloyd·OOCL·MOL·현대상선·APL·NYK) 소속 선사들을 집중적으로 접촉, 인천신항을 적극 홍보했습니다. 



(사진설명. 지난 12일 오후 세계 최대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인 싱가포르 PSA 본사에서 김춘선 인천항만공사 사장(왼쪽)과 탄 청 멩 PSA 그룹 CEO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향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한 뒤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이번 '찾아가는 마케팅'은 주요선사들의 P3, G6 얼라이언스 가입 확대 추세, 가입 선사들이 공동으로 기항을 검토하고 서비스 패턴을 결정하는 경향 등을 감안한 IPA의 맞춤형 마케팅 전략입니다.


오는 18일에는 P3, G6 얼라이언스에 가입된 주요 선사들의 한국 대표자를 인천항으로 초청하는 'AFSRK 회원 인천항 설명회'를 인천항 항만안내선인 '에코누리호' 선상에서 개최합니다.


AFSRK 회원 초청 설명회에는 크리스텐슨 브라이언 머스크라인 한국대표, S.페레즈 하팍-로이드코리아 대표, 가렌 추 OOCL 한국대표 등 한국에 지사를 두고 있는 19개 다국적 선사의 한국대표가 참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