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현대의 주요 에너지원은 화석에너지입니다. 그런데 최근 화석에너지의 고갈이 염려되면서 화석연료를 대체할 다양한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답니다. 대체 에너지로 많이들 이야기하는 태양, 바람, 조력 등은 이미 익숙하게 들어보셨을 텐데요. 태양, 바람, 조력등의 대체 에너지와 함께 최근 떠오르고 있는 새로운 에너지원에는 바이오 에너지가 있답니다. 얼마 전 해룡이가 소개한 스피룰리나와 같이 미세조류를 활용한 에너지원이라고 해요. 오늘은 이 미세조류를 활용한 바이오 에너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할게룡~!



미세조류

미래 에너지인 바이오 에너지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우선 미세조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미세조류는 식물플랑크톤으로 알려져 있고요. 엽록소로 광합성을 하는 조류 중 현미경으로만 관찰 가능한 50 μm 이하의 단세포 조류를 말합니다. 광합성을 하는 미세조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환경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효율적인 바이오매스를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이오매스는 앞서 말한 바이오 에너지의 에너지원으로 보시면 되된답니다. 


바이오매스는 세 세대에 걸쳐 발전하고 있습니다. 1세대는 곡물을 이용하는 단계인데요. 흔히 옥수수나 대두, 사탕수수 등의 곡물을 이용하는 것이 1세대입니다. 2세대는 폐목재와 식물 줄기 등을 활용하는 세대이고요. 마지막으로 3세대는 미세조류를 활용한답니다. 미세조류를 활용하는 3세대는 1세대와 2세대인 앞선 세대 자원들의 부작용인 곡물 가격 상승이나 환경오염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대안으로 등장했다고 해요. 



미세조류가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미세조류는 생장 속도가 아주 빨라 여타 식물보다 5~10배 이상 많은 바이오매스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모든 세포가 광합성에 참여하기 때문에 지질 함유량이 매우 높아 바이오디젤 생산량도 월등하다고 해요. 마지막으로는 미세조류의 생장을 위한 별도의 경작지가 필요하지 않고 담수, 해수 등에서도 큰 무리없이 성장할 수 있어 비용이 절감되는 것은 물론 대량 생산도 가능하답니다. 바이오매스의 1세대인 곡물을 이용하는 단계와 비교 해 보면 같은 면적에서 대두의 50배, 옥수수의 150배에 달하는 바이오 연료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하니, 각광받을 미래 자원이겠죠?

또한 미세조류는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와 분자 구조가 유사하다고 해요. 따라서 가솔린이나 디젤 등의 화석 에너지를 대체하기에도 용이하다고 합니다.



아직은 연구 개발 단계인 미세조류

이러한 장점이 많은 미세조류를 활용한 바이오매스가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이유는 앞선 세대의 생산 원료들에 비해 경제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미세조류의 생산성을 더욱 늘리고, 배양을 위한 설비 개발을 목적으로 활발한 투자를 통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우리나라도 미래 에너지로서 미세조류의 중요성을 깨닫고 바이오연료의 산업화를 위한 핵심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하니, 미래 에너지를 기대 해 봐도 좋겠죠?



환경오염과 에너지 고갈에 대비한 미래 에너지 중 가장 주목받는 미세조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닌 미세조류에 대해 해린이와 함께 알아보았어룡~미래 에너지의 위상을 점점 키워가고 있는 미세조류의 성장은 어디까지일지 앞으로의 연구 결과를 기대해보게 됩니다.

해린이는 다음에도 더욱 재미있는 이야기로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