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정부가 출범한 2013년, 대한민국 최대의 화두는 미래 성장의 동력이 될 ‘창조경제’일 것입니다. 한 해가 지나지 않은 지금의 시점에서 평가하기는 이르지만 분명 중,장기적 관점으로 볼 때 분명 올바른 길이라 여겨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정부에서는 새로운 정부운영의 패러다임인 ‘정부3.0’을 발표하였습니다. 정부3.0이란,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고,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협력함으로써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패러다임”으로 이를 기반으로 궁극적으로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으로 발전시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흐름에 맞추어 인천항만공사에서도 정부3.0을 적극 실천하기 위하여 미래의 전략경영체제 ‘IPA Growth 3.0“을 수립하여 지난 9월 10일 공사 대회의실에서 임직원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략 선포식 및 실천결의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그림1_정부3.0 /출처:정부3.0 공식홈페이지)



IPA Growth 3.0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3.0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정부3.0에 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그림2_정부3.0의 비전전략 /출처:정부3.0 공식홈페이지)



정부3.0은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이라는 가치에서 출발합니다. 이 네 가지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투명한 정부, 서비스 정부, 유능한 정부의 3대 전략을 수립하고 ‘수요자 맞춤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자리·신성장동력 창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모두를 실천하여 궁극적으로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으로 만들게 될 것입니다. 


(그림3_정부3.0의 3대전략과 중점과제 /출처:연세대학교 이정욱 교수 - ‘공기업 관점의 정부 3.0의 이해’)



다음으로 3대 전략을 중심으로 크게 10가지의 중점 추진과제를 설정하였습니다.

간략하게 정부3.0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정부3.0의 가치와 전략을 실천하고 부응하기 위한 IPA Growth 3.0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림4_IPA Growth 3.0 변경사항)



‘IPA Growth 3.0‘ 전략에서는 우선 비전달성 및 미션수행을 위한 공사의 핵심가치와 경영방침이 새롭게 설정되었습니다. 기존의 인천항만공사의 핵심가치는 ’도전·창조·변화·헌신‘이 4대 덕목이였지만 정부3.0의 키워드인 ’개방·협력·공유·소통‘과 연계한 ’魂(혼)·創(창)·相(상)·通(통)‘, 즉 ’열정도약·창조성장·상생가치·소통실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경영방침 역시 기존의 ‘디테일한 업무처리·의사소통 활성화·기본과 원칙 중시·지속적인 자기계발’에서 ‘未(미)·價(가)·通(통)’, 즉 ‘미래경영·가치경영·열린경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변화한 핵심가치와 경영방침에서 볼 수 있듯이 通(통)의 중요성을 그대로 반영하였고 정부3.0의 키워드를 적극 반영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5_IPA 전략목표 설정 /출처:인천항만공사 배포자료)



2020년을 바라보고 있는 2020 중장기 경영전략 기존의 물동량(전체화물), 매출액, 순이익률, 중국 컨테이너화물 물동량이 물동량, 매출액, 여객수로 새로워졌다. 항만운영성과의 대표지수는 유지시키는 한편 주요사업과 이슈현안에 대한 관리와 대응의 실효성을 높이자는 취지라고 볼 수 있겠죠?!


이에 인천항만공사는 전략과 목표의 변경에 따른 ‘IPA Growth 3.0'의 8대 핵심과제와 7대 중점과제를 도출하여 발표했습니다.


(그림6_IPA 핵심,중점과제 /출처:인천항만공사 배포자료)



정부3.0의 가치와 전략, 목표를 적극 반영하여 설정하였으며 구체적인 성과 창출이 가능한 과제를 선정하였고 기존의 과제였던 32대 주요사업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 일자리 창출과 직결되고 즉시 실천이 가능한 과제를 우선적으로, 최단시간 내에 구체적인 실행 플랜을 수립해 가시적 성과를 거두기 위한 노력을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림7_IPA Growth 3.0 중장기 체계도 /출처:인천항만공사 배포자료)



김춘선 인천항만공사 사장님과 임직원 100여명은 IPA Growth 3.0 결의문을 통해 해운항만 정보를 적극 공개하고, 부서·직급 간 소통의 칸막이를 없애며, 내부 및 타 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수요자・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결의하였습니다! 

2013년 역대 최고의 물동량을 기록하는 등 환황해권 최고의 항만으로 거듭나고 있는 인천항의 미래가 빛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IPA Growth 3.0 전략까지 더해진다면 대한민국이 자랑하는 대표 항만공사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특파룡 4기 항만실무조 손병우였습니다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