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포탈(I-PUS)즐기기 제4탄! 인천항포탈 상세 메뉴 알아보기(2)


"인천항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는 곳이 궁금하신가요? 인천항 갑문, 인천항을 견학하고 싶으신가요? 인천항 포탈로 오시면 모든 것을 해결 하실 수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에서는 인천항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인천항 포탈(I-PUS)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들락날락 인천항 블로그에서는 모든 분들이 인천항 포탈(I-PUS)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인천항 포탈(I-PUS)즐기기'를 연재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인천항 포탈 상세 메뉴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그  네번째 시간으로 인천항 포탈의 상세 메뉴 알아보기 2탄을 준비했습니다.



[인천항 포탈 가입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인천항 포탈 즐겨찾기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인천항 포탈 상세 메뉴 알아보기 ①'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인천항 포탈로 접속을 원하시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인천항포탈의 상세 메뉴 알아보기 두 번째 시간입니다. 이전 호에서는 인천항포탈의 빠른서비스 메뉴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천항포탈 곳곳에 숨겨진 여러 가지 서비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천항포탈의 운영서비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서비스>



운영서비스에서는 선박운항신고, 선석신고, 화물신고 등 각종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선박운항 신고는 해양수산수 SSO 통합인증을 통해 Port-MIS 2.0과 연계하여 민원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외항선입항신고>

 


* 선석신고 메뉴 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항만시설사용신청, 월정료선박사용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항만시설사용신청>


 

다음 보실 메뉴는 인천항만공사가 자랑하는 정보서비스 메뉴입니다. 정보서비스에서는 인천항과 관련된 각종 업무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보서비스>



항만운영정보, 갑문운영정보, 항만건설정보, 항만시설정보, 통계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항만운영정보를 클릭하시면, 컨테이너선 운항스케줄, 선박운항정보, 선석/관제정보, 화물정보, 위험물정보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매일 열리는 항만운영선석회의 결과를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메뉴 중 선석/관제정보>항만운영선석회의를 클릭하시면 상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항만운영선석회의>



갑문운영정보를 클릭하시면, 인천항에서만 사용되는 갑문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선박입출거절차 메뉴를 이용하시면 갑문을 이용해 어떻게 선박들이 입출거하는지 애니메이션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선박입출거절차>



그 뿐만 아니라, 갑문주위에서는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아, 풍향 풍속정보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인천항 갑문에서는 실시간풍향풍속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갑문에서 직접측정되는 풍향풍속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풍향풍속정보>



다음 메뉴는 항만건설정보메뉴입니다. 인천항의 전체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항 전체 MAP을 이용하시면 인청항의 모습을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항전체 MAP>



그리고 인천항을 새롭게 만들 신항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도 여기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인천신항개발계획을 보시면 인천신항건설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신항개발계획>



인천항은 보신것처럼 넓은 구역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시설물들이 항내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든 시설물에 대한 정보는 항만시설정보에 있습니다. 전체항만시설현황과, 남,북,내항 시설현황, 갑문 시설현황등 다양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항만시설정보현황>



이번호의 메뉴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주로 업체관련 정보에 대해 메뉴를 소개해 드렸는데, 다음시간에는 일반회원들도 이용하실 수 있는 메뉴 위주로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