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 경유를 사용하는 화물차 등에 필수로 들어가는 물질인 ‘요소수’! 최근 ‘요소수 부족 사태라고 불리우며, 요소수 품귀 현상 발생에 따라 정부에서는 요소수 수급을 위해 노력 중인데요. 각종 뉴스와 기사를 점령하고 있는 요소수 부족 사태에 대한 이야기, 자세히 알아볼까요?

요소수란?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를 정화시키기 위해 디젤 차량에 탑재된 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 선택적 촉매 감소기술)에 사용되는 물질을 말합니다. 질소와 산소가 결합된 화합물인 질소산화물은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것은 물론 비에 섞여 내리면 토양을 오염시키는데요. 따라서 촉매를 통해 질소산화물을 화학 분해하는 SCR이 필요하답니다. 이 때, SCR의 핵심요소를 요소수라고 합니다.

요소수가 부족할 때 발생하는 문제는?

요소수는 주로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에 지속적으로 뿌려줘야 하는데요. 그렇기에 차량에는 요소수 주입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요소수가 부족할 시에는 자동차 계기판에 신호가 뜨고, 이에 따라 요소수를 보충해주면 된답니다. 만약 요소수가 부족한데 보충이 되지 않는다면, 요소수 분사 장치가 열에 노출되어 변형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을 제대로 없앨 수 없어 과도한 미세먼지 유발은 물론 토양까지 오염시킨답니다.

 

또한 후처리 장치가 고장날 가능성이 있어 요소수 보충 신호가 나타나면 바로 보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최근 출시된 차량들은 요소수가 부족할 시, 시동에 제한을 거는 장치를 삽입하여 운행을 하더라도 요소수 보충 전까지 정상 속도를 내지 못하게 설계되기도 한답니다.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하다!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는 주로 해외에서 수입하여 제작되는데요. 요소의 주요 수입국인 중국에서 1015일 요소 수출 검사 의무화 조치를 통해 수출 규제를 시행했답니다.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요소는 국내 요소 수입량의 약 3분의 2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았는데요. 해당 수출 규제로 인해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답니다

중국 내에서 요소 수출 규제가 시행된 가장 큰 원인은 석탄 부족인데요. 호주와의 외교 갈등이 발생하며 호주산 석탄 수입이 금지된 중국은 자국 내 석탄 공급이 줄어들고, 가격이 급등하게 되었습니다. 요소수의 핵심 원료는 요소이며, 요소의 주원료는 암모니아인데요. 중국에서는 암모니아를 석탄에서 추출했답니다. 석탄 부족과 가격 상승으로 인해 요소의 가격 상승은 물론 품귀 현상으로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정부는 중국 요소를 대체할 수입처를 찾고, 요소의 원활한 공급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답니다.

인천항만공사에 요소수를 기부하다!

인천항 화물차 운송업체인 더로지스()는 인천남항 석탄부두 배후부지 현장에서 요소수 10127개를 인천항만공사에 기증했습니다. 또한 익명의 시민으로부터 요소수 500를 추가로 기부받는 등 요소수 기부행렬이 잇따랐는데요. 더로지스()와 익명의 시민은 인천항의 화물 처리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뜻 기부에 동참했답니다. 인천항만공사는 기부받은 요소수를 인천항 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와 화물차 운송협회, 화물연대 등에 보급할 예정인데요. 적재적소에 요소수를 공급하여 인천항의 물류 흐름을 유지해 항만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랍니다.

 

요소수 적재 선박의 인천항 입항!

1117일 인천항에 요소 198톤을 실은 ST.MARY호가 입항했습니다. ST.MARY호는 11118시경 베트남 호치민항에서 출항하여 인천항에 도착했는데요. 해양수산부는 국내에 요소()가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산업부 등 관계부처, 해운협회, 국적선사 등과 함께 요소()의 해상 운송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ST.MARY호처럼 전국 항만에 입항하는 요소() 적재 선박이 적기에 입항할 수 있도록 선석을 우선 배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차량의 배기가스와 오염을 줄이는 데 꼭 필요한 요소수! 힘든 시기일수록 서로 도우며 함께 힘을 모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해룡이와 해린이도 열심히 동참할게룡!

 

더로지스, 인천항만공사에 요소수 1,270기부

 

더로지스㈜, 인천항만공사에 요소수 1,270ℓ 기부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16일 인천항 화물차 운송업체 더로지스㈜ 김인겸 대표가 IPA에 요소수 1,270ℓ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자세히 보기 더로지스㈜, 인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