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이와 함께 떠나는 신나는 환경 여행, “환경 미래관”

 

 

 

 

  안녕하세요. 저는 이곳의 문지기 ‘은행이’ 라고해요! 이곳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잠깐 퀴즈를 내보도록 할게요. 지금 지구촌에서 가장 큰 문제들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바로 ‘환경오염’이에요. 어려운 주제 같지만, never~ 전~혀 그렇지 않다는 사실! 우리가 함께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자연과, 지구촌의 환경문제를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시관이 있다고 해요. 어디인지 궁금하신가요?

 

 

  그곳은 바로 여기, 은행이가 서 있는 ‘환경 미래관’이에요.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 인천대공원 내에 위치한 ‘환경 미래관’은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2007년 7월 16일에 개관되었어요. ‘환경 미래관’은 2층 건물로 3개의 전시실과 야외 전망대, 그리고 야외 학습장으로 구성되어있어요~

 

 

  먼저 1층에 있는 제 1전시실부터 소개해드릴게요!

 

  제 1전시실‘생태계 파괴와 지구환경’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멸종 위기 동물, 지구 온난화와 대처 방법, 생명의 흐름이라 불리는 “물”에 관한 물 부족 심각성과 절약 방법, 지구의 피부인 “땅” 토지 오염의 심각성과 땅을 살리는 실천 방법에 대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전시 공간이지요.

 

<내가 하루에 쓰는 물의 양>

  우리가 하루에 쓰는 물의 양은 얼마 정도 될까요? 세수, 양치, 세수, 설거지 등 할 때에도 낭비되는 물의 양은 엄청나답니다

 

 <지구 온난화 입체 애니메이션>

  지구 온난화 시뮬레이션을 보니 정말 지구 온난화는 무서워요! 우리와 멀리 떨어져있는 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녹는 것이 결코 그 지역만의 일이 아니라구요!

  단체 체험공간인 환경 실험실과 환경과 과학에 관한 책들을 볼 수 있는 공간인 녹색 자료실도 1층에 위치하고 있답니다.

   

 

  이제 다음은 2층으로 올라가서 제 2전시실로 넘어가볼까요?

 

 

 

  제 2전시실 ‘지구 환경과 도시 문제’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들이 버리는 쓰레기들의 분해 시간을 통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려주지요. 그리고 쓰레기 재활용 이야기뿐만 아니라 우리가 사용하는 여러 가지 에너지(지열, 태양광, 태양열, 조력에너지, 풍력에너지, 바이오매스, 핵융합 발전 등)들과 청정에너지, 우리의 고장 인천광역시의 에너지 환경. 그리고 보이지 않는 소음, 빛, 악취 공해로 인해 발생하는 지구의 환경 문제들에 대한 전시 공간이에요.

 

<고리 원자력 발전소 모형>

  이 발전소 모형은 부산에 위치한 우리나라 최초의 원자력 발전소에요! 원자력 발전소란 원자로에서 발생하는 핵분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도록 설계된 시설이지요. 현재의 원자력발전소의 대부분은 재래의 화력발전소에서의 열원을 원자로로 대체한 것이라고 해요.

 

<공해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문제, 멀티미디어 자료>

   

 

마지막으로 옆에 있는 제 3전시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제 3전시실 ‘미래 환경과 청정 인천’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미래 신재생 에너지와 미래 환경과 공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기 폭발~ 환경 그림자놀이를 하는 장소도 위치해있어요.

 

<첨단 환경 과학 - 미생물, 하이브리드 카, 태양열 자동차>

  하이브리드 카는 기존 일반차량에 비해 유해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연비를 향상시킨 환경자동차 인데요. 하이브리드(hybrid)라는 단어의 뜻처럼 ‘잡종, 혼혈’ 등을 의미하는 뜻 그대로 두 가지의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차를 의미한다고 해요.

  태양열 자동차는 태양 전지판의 열을 이용해 움직이는 자동차로, 집광 능력이 아직은 떨어져 자동차 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엄청 많은 태양 전지판을 설치해야하고, 태양 전지가 비싸기 때문에 자동차 생산 비용이 높지만 대체에너지를 이용한 점에서 높게 평가되고 있지요.

 

<나도 환경박사>

  “나도 환경박사” 전시물을 통해서 ‘환경 미래관’에서 배운 내용을 퀴즈로 풀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어~ 잠깐 잠깐! 여기서 ‘환경 미래관’이 끝이 아니라고요~ 바로 하이라이트인 야외 전망대와 야외 학습장이 남아있어요.

<태양광 설비>

  태양광발전은 반도체로 만들어진 태양전지에 빛 에너지가 투입되면 전자의 이동이 일어나서 전류가 흐르고 전기가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전류의 세기는 태양전지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고 해요. 태양광 발전은 무한정ㆍ무공해의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므로 연료비가 들지 않고, 대기오염이나 폐기물 발생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요.

 

<인천대공원 전경>

  야외 전망대에서는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 발전 설비 및 아름다운 인천대공원 호수와 주변의 그림 같은 풍경을 한 눈에 볼 수 있고요.

 

<야외 학습장>

  옥외 계단을 통하여서 내려오게 되면 야외 학습장에서는 아직은 자라지 않았지만,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유기농 농산물(수박, 참외, 토마토 : 제철 과일 및 채소)등을 재배하고 직접 관찰할 수 있고요. 또한 폐자재, 고철, 목재 등 재활용품으로 만들어진 재미있는 놀이터에서 그네, 구름다리, 시소를 타고 놀 수 있습니다.

 

 

‘환경 미래관’에서는 환경 실험실을 운영하여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준비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전 인터넷 예약이 반드시 필요하니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grandpark.incheon.go.kr/)를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은행이와 함께 ‘환경 미래관’으로 떠난 환경 여행은 즐거우셨나요? ‘환경 미래관’은 매주 월요일이 휴관일이니 이 점 기억하시고 방문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벚꽃을 비롯한 여러 가지 꽃들이 예쁘게 피는 따뜻한 4월. 집에만 있기 보다는 이렇게 아름다운 자연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경 미래관’에 방문하여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