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민속체험기 인천 도호부청사 -옛 생활에 대한 공부도 하고 놀이도 즐기자!

 

   

 

   

  황금 같은 주말연휴 좀 더 특별한 체험을 하고 싶은 가족이나 친구, 연인들은 모두 이 기사에 주목! 오늘 제가 소개시켜 드릴 곳은 인천에 위치한 도호부청사입니다. 도호부청사, 들어 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생소한 분들이 더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도호부청사에 대해 알아보고 재미있는 놀이도 함께 즐겨봅시다!

 

 

 

 

  인천 남구 문학동에 위치한 도호부청사는 조선시대의 행정기관중 하나로 상급기관인 목(牧)과 하급기관인 군(郡)⦁현(縣) 사이에서 행정을 담당했던 관청입니다. (tip! 조선시대에는 전국을 8도(道)로 나누고 도(道)아래 대도호부 목, 도호부, 군, 현을 두고 지방 행정업무를 관장)

 

•도호부 청사 즐기기 첫 번째

  인천도호부 청사에는 당초 왕권의 상징인 객사(客舍)를 비롯하여 부사의 집무처인 동헌(東軒), 내동헌(內東軒) 등 15~16동의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전하나 현재에는 문학초등학교 (도호부청사 옆 초등학교) 교정의 객사와 동헌만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국립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화도진도”를 근거로 객사 동헌 공수 등 7동의 건물을 복원하여서 당시 행정조직 건물들에 대하여 간접, 직접적으로 체험 할 수 있다는 장점!

<객사의 외부모습>                        <망궐의식>

 

  위 두 사진은 복원된 객사의 모습입니다. 객사는 임금의 위패를 모시고 있는 건물로서 동헌보다도 격이 높았고, 관아 시설중 규모가 제일 크고 화려하며 전망이 가장 좋은 곳에 위치하였습니다. 부사(府使)가 정기적으로 예(禮)를 올리면서 임금에 대한 충성을 다짐하는 곳이었다고 하는데요~ 보시다시피 마네킹으로 당시 의식모습이 전시되어 있어서 마치 동시대에 와있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어린 친구들이 굉장히 재미있어 했습니다. 

(※망궐의식: 외직(外職)에 근무하는 관원이 궁궐에 나아가 임금을 직접 뵙지 못할 때 궁궐을 향해 행하는 의식)

 

 

<동헌외부>                                 <도호부사 재현>

  그 외에 동헌은 부사의 집무실로서 객사의 동쪽에 있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건물의 격식은 객사보다 한 단계 떨어지나 그 지역 최고 실력자의 지휘에 합당하게끔 위엄을 느낄 수 있게 설계 되어있습니다. 중앙은 마루로 된 대청으로 일반 지방행정업무와 재판이 행해졌고, 좌우에 온돌방은 숙식공간이기 보다는 사무공간이나 응접공간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즉, 도호부사는 지금의 지방법원 판사와 비슷한 지휘와 역할을 가지고 있었죠^^!

 

•도호부 청사 즐기기 두 번째

  지금까지 도호부청사의 역할이나 건물에 대해 공부해 보았다면 즐기기 두 번째! 조선시대 생활상 엿보기 시간입니다! TV에서만 볼 수 있었던 생활용품이나 풍습을 재현해 딱딱한 글이 아닌 체험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죠~! 덕분에 어른들은 옛날 방식을 추억하실 수 있고 젊은 친구들은 옛 생활상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저도 관람하는 내내 고무신이랑 옛 집의 모습을 복원한 것을 보며 토속적인 정취를 맛볼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사먹는 된장! 옛날에는 메주를 말려 저렇게 걸어 뒀다고 하네요~ 맛있게 지어진 반상도 있고 가마솥도 있습니다.

 

•도호부 청사 즐기기 세 번째

  역사적 건축물도 배우고 옛 풍습도 관찰했다면 이제 체험할 시간! 도호부청사를 즐기는 세 번째 방법은 바로 민속놀이 체험하기 입니다!

 

 

요즘은 핸드폰이나 컴퓨터와 놀기 바쁜 일상이지만 도호부청사를 제대로 즐기려면 민속놀이는 필수죠~!

  

 

  민속놀이 한마당에서는 투호, 전통 탈, 장구, 소고 등을 체험 할 수 있으며 그밖에도 널뛰기, 줄다리기 등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장 인기가 있었던 체험은 한복체험 코너! 마음에 드는 옷을 입고 사진을 찍는 포토존 체험~ 옷을 입어 봄으로써 임금님도 될 수 있고 신랑 신부도 될 수 있는 공간! 저도 예쁜 한복을 입고 그 옛날 춘향이가 된 듯한 기분을 느끼고 예쁘게 사진도 찍었습니다 ^^v~~

 

 

  

  겨울 내내  기온이 낮아 실내 문화생활과 실내놀이만 하시던 분들에겐 이처럼 좋은 소식이 없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 tip은 위에 놀이 외에도 도호부청사 측에서 가끔 전통놀이공연, 전통혼례도 진행하니 운이 좋으면 이외에도  더 더 많은 혜택을 즐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렇듯 도호부청사로 오시면 역사공부도 하고 옛 선조들의 생활도 엿볼 수 있으며 재미있는 민속놀이 체험까지1석3조!! 게다가 도호부청사 주변에는 여러 식물들도 많아 다가오는 봄도 만끽하고 봄나들이 기분까지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모든게 0원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구요~ 다만 가시기 전에 알아두실 것은 일주일 중에서 월요일에 휴관하니 이점 기억해주세요! 겨울이 지나가고 따스한 햇살이 맞이하는 봄!! 실내에서 매일 똑같은 놀이를 즐기기보단 가족단위 친구 연인단위로 가까운 도호부청사로 나들이 가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