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말기 고종 시절, 부산항과 원산항에 이어 세 번째로 근대개항 된 ‘인천항’. 1883년 제물포조약에 의해 개항된 인천항은 조선시대에는 ‘제물포항구’로 불리었는데요. 1946년에 인천항은 이미 우리나라 총수입의 94%를 처리하는 수입 물동량 처리 중심지로 자리 잡았답니다.
<컨테이너 항만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 인천항>
인천항만공사는 설립 이후, 컨테이너 전용부두 개장과 컨테이너 전용시설 도입 등을 통해 인천항의 컨테이너 전용부두 개발을 본격화했습니다.
연도 | 부두(터미널) |
1974년 | 내항 4부두에 우리나라 최초의 컨테이너 전용시설 도입 |
2004년 7월 | 남항 인천컨테이너터미널(ICT) 1단계 개장 |
2005년 | · 인천항만공사 설립 및 인천항 컨테이너 전용부두 개발 본격화 · 남항 선광컨테이너부두(SICT) 개장 |
2009년 | 남항 E1컨테이너부두(E1CT) 개장 |
2015년 | 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 개장 |
2016년 | 신항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 개장 |
<연도별로 알아보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성장세>
우리나라의 항만물동량 기록은 정부의 항만편람 또는 항만통계연보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컨테이너 물동량 통계는 1969년부터 톤 단위로 수록되었고, 1976년부터는 TEU 단위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TEU 단위로 발표를 시작한 1976년부터 2020년까지의 연도별 컨테이너 물동량 통계를 살펴보면, 1976년 3만 3,366TEU를 시작으로 2004년 93만 4,954TEU를 처리했는데요. 인천항만공사가 설립된 해인 2005년에는 인천항 최초로 100만 TEU를 달성하고 9년 뒤인 2013년에 200만 TEU, 4년이 지난 2017년에 300만 TEU 기록을 달성했답니다.
2020년에는 2005년과 비교했을 때 약 3배에 가까운 컨테이너 물동량을 처리하면서 인천항은 세계 50위권 항만으로 성장했습니다!
연도별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1976년∼2020년)
(단위 : TEU)
연도 | 물동량 | 연도 | 물동량 | 연도 | 물동량 |
1976년 | 33,366 | 1991년 | 118,874 | 2006년 | 1,380,812 |
1977년 | 57,621 | 1992년 | 117,618 | 2007년 | 1,666,328 |
1978년 | 47,565 | 1993년 | 112,860 | 2008년 | 1,704,851 |
1979년 | 42,704 | 1994년 | 226,832 | 2009년 | 1,585,048 |
1980년 | 59,558 | 1995년 | 296,225 | 2010년 | 1,903,285 |
1981년 | 80,742 | 1996년 | 433,203 | 2011년 | 1,997,834 |
1982년 | 64,249 | 1997년 | 507,962 | 2012년 | 1,981,856 |
1983년 | 78,573 | 1998년 | 514,847 | 2013년 | 2,160,797 |
1984년 | 100,388 | 1999년 | 574,656 | 2014년 | 2,334,939 |
1985년 | 103,818 | 2000년 | 611,261 | 2015년 | 2,376,996 |
1986년 | 101,178 | 2001년 | 663,042 | 2016년 | 2,679,504 |
1987년 | 108,325 | 2002년 | 769,791 | 2017년 | 3,048,415 |
1988년 | 150,344 | 2003년 | 821,071 | 2018년 | 3,121,368 |
1989년 | 115,674 | 2004년 | 934,954 | 2019년 | 3,091,955 |
1990년 | 112,472 | 2005년 | 1,146,163 | 2020년 | 3,272,227 |
<카테고리별로 알아보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성장세>
- 수출입별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인천항의 수출입별 컨테이너 물동량을 살펴보면 수입이 2005년 56만 TEU에서 2020년 162만TEU로 190.8% 증가했습니다. 수출은 2005년 50만 TEU에서 2020년 157만 TEU로 215.6% 증가했답니다. 반면 연안물동량은 8만 TEU에서 2020년 0.9만 TEU로 89.3% 감소하면서 그 비중도 7.3%에서 0.3%로 낮아졌습니다.
수출입별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단위 : 천TEU, %)
구분 | 물동량 | 물동량 비중 | ||||
'05년 | '20년 | 증가량 | 증가율 | '05년 | '20년 | |
전체 | 1,146 | 3,272 | 2,126 | 185.5 | 100.0 | 100.0 |
수입 | 558 | 1,623 | 1,065 | 190.8 | 48.7 | 49.6 |
수출 | 498 | 1,571 | 1,073 | 215.6 | 43.4 | 48.0 |
환적 | 6 | 69 | 63 | 972.0 | 0.6 | 2.1 |
연안 | 84 | 9 | △75 | △89.3 | 7.3 | 0.3 |
유럽지역 | 2 | 34 | 31 | 1,339.3 | 0.2 | 1.0 |
- 인천항 기점 세계지역별 컨테이너 물동량
인천항의 상위 3대 교역 지역은 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일본지역으로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유지되고 있는데요. 동북아시아 물동량 비중은 2005년 70.3%에서 2020년 73.1%로 높아졌으며 동남아시아는 18.1%에서 21.0%의 비중을 보였답니다. 반면, 일본지역의 비중은 3.0%에서 1.7%로 낮아졌고, 그다음으로 북미주지역이 0.4%에서 1.1%로 높아졌습니다.
인천항 기점 세계지역별 컨테이너 물동량
(단위 : 천TEU, %)
구분 | 물동량 | 물동량 비중 | |||||
'05년 | '20년 | 증가량 | 증가율 | '05년 | '20년 | ||
순위 | 전체 | 1,146 | 3,272 | 2,126 | 185.5 | 100.0 | 100.0 |
1 | 극동아시아지역 | 805 | 2,391 | 1,586 | 196.9 | 70.3 | 73.1 |
2 | 동남아시아지역 | 207 | 686 | 479 | 231.3 | 18.1 | 21.0 |
3 | 일본지역 | 35 | 55 | 21 | 59.1 | 3.0 | 1.7 |
4 | 북미주지역 | 4 | 37 | 33 | 800.1 | 0.4 | 1.1 |
5 | 유럽지역 | 2 | 34 | 31 | 1,339.3 | 0.2 | 1.0 |
- 인천항 기점 국가별 컨테이너 물동량
인천항의 상위 3대 교역 국가는 2005년 중국, 홍콩, 베트남에서 2020년 중국, 베트남, 태국으로 변동되었습니다. 중국은 부동의 1위 교역 국가로서 2005년 66만 TEU에서 2020년 197만 TEU로 196.8% 증가했습니다. 베트남은 2005년 1.9만 TEU에 불과했지만 2020년 36만 TEU로 약 18배나 급증하였답니다. 또한, 미국도 2005년 2천 TEU에서 2020년 3만 TEU로 약 14배 급증했습니다.
인천항 기점 국가별 컨테이너 물동량
(단위 : 천TEU, %)
구분 | 물동량 | 물동량 비중 | |||||
'05년 | '20년 | 증가량 | 증가율 | '05년 | '20년 | ||
순위 | 전체 | 1,146 | 3,272 | 2,126 | 185.5 | 100.0 | 100.0 |
1 | 중국 | 665 | 1,974 | 1,309 | 196.8 | 58.0 | 60.3 |
2 | 베트남 | 19 | 361 | 342 | 1,803.4 | 1.7 | 11.0 |
3 | 태국 | 46 | 108 | 62 | 133.7 | 4.0 | 3.3 |
4 | 중화민국 | 34 | 99 | 65 | 189.7 | 3.0 | 3.0 |
5 | 홍콩 | 95 | 82 | △13 | △13.5 | 8.3 | 2.5 |
6 | 말레이시아 | 45 | 80 | 35 | 78.7 | 3.9 | 2.5 |
7 | 인도네시아 | 46 | 75 | 28 | 61.1 | 4.1 | 2.3 |
8 | 일본 | 35 | 55 | 21 | 59.1 | 3.0 | 1.7 |
9 | 싱가포르 | 36 | 33 | △3 | △7.9 | 3.1 | 1.0 |
10 | 미국 | 2 | 31 | 29 | 1,360.2 | 0.2 | 0.9 |
<컨테이너 물동량 성장을 위한 인천항만공사의 계획>
해양수산부의 인천항 기본계획에 따르면 인천항의 향후 컨테이너 물동량은 2030년 422만 TEU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올해 물동량 증가 추세를 볼 때, 2021년 약 350만 TEU, 2025년 400만 TEU 달성이 예상된답니다.
2025년 예정된 인천신항 1-2단계가 완공과 함께 북미주 항로서비스와 유럽 항로서비스가 추가 또는 신규 개설이 이어지는 여부에 따라서 2030년에 최대 500만 TEU까지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성장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노력을 이어가며, 인천항의 항만물동량 처리에 양적·질적 측면으로 많은 성장을 이끌어 내었답니다. 앞으로도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선사·화주의 요구에 부응한 항만물류 서비스와 항만시설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친환경 항만 지향을 통해! 국내 수도권 수출입 물류 환경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천항만공사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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