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상하이GM 한국콘솔센터 유치

/인천항 연내 목표물동량 달성에 청신호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는 중국의 상하이GM(Shanghai General Motors)이 추진하는 한국콘솔센터(Korea Consolidation Center, KRCC)를 인천항에 유치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인천항의 물동량 창출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인천항 한국콘솔센터는 인천 내항의 우련통운 25번 창고에 설립됩니다. 콘솔센터란 컨테이너선의 최소 화물운송 단위인 컨테이너 한 박스를 채우지 못하는 소량화물(LCL 화물)을 모아서 한 개의 컨테이너를 채워 운송하는 집하장을 말합니다.

  * 콘솔(Consol) : 콘솔리데이션(Consolidation)의 약어로 혼재작업을 의미

  중국 상하이자동차그룹(SAIC)과 GM차이나가 각 50%씩 지분을 참여하여 설립한 상하이GM은 인천항 KRCC 건립을 통해 한국 내에서 조달한 자동차 부품을 중국의 상하이, 옌타이, 선양 등에 위치한 GM공장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상하이GM은 이번 KRCC 설립을 통해 올해 3,300TEU 수준의 물동량을 처리할 예정이며, 매년 35% 이상 공급 물량을 늘릴 예정입니다.

  한편, 상하이GM의 KRCC 설립은 지난 8일 상하이GM과 우련통운, 상하이해통(포워딩기업) 등 프로젝트 관계사가 인천항만공사를 찾아 KRCC 설립 지원과 관심을 요청한데 따라 이뤄진 것입니다. 

  이날 IPA 김춘선 사장은 “인천항의 SGM KRCC 운영을 통해 기존 GM KD센터와 더불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내 GM그룹 자동차 물류의 중심기지 기능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면서 “SGM KRCC의 안정적 운영과 정착을 위해 IPA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사진설명= 지난 8일 인천 내항에 상하이GM 한국콘솔센터 개설에 합의한 김춘선 인천항만공사 사장, 천 쯔지에(Chen Zhijie) SGM 한국물류 총괄담당, 끙 웨이(Geng Wei) SGM 아시아 물류총괄이사, 배요환 우련통운 대표이사 등이 인천항만공사 대회의실에서 기념촬영에 응했다./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