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무진한 자원을 보유한 해양! 해양에서 다양한 데이터와 자원을 분석, 이용해 우리의 삶에 이로움을 전해주는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바로 해양데이터과학자해양에너지시스템기술자’! 오늘은 해양의 숨은 가치를 찾아내는 두 직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볼까룡?

 

해양데이터과학자

해양데이터과학자는 해양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 과정을 거쳐 알아보기 쉽게 시각화한 후 전달하는 업무를 실시합니다. 해양데이터에는 해운, 항만물류, 수산산업, 해양관광 및 해양안전 등이 포함되는데요.해양데이터과학자는 이러한 데이터의 유의미한 분석과 가공을 통해 해양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특히 해양데이터과학자는 해양교통 분야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광활한 바다를 기반으로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분석이 쉽지 않습니다. 파도, 기후 등 바다의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해양교통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찾아내는 해양데이터과학자! 최근 해양사고가 증가하면서 그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해양에너지시스템기술자

 

 

해양에너지시스템기술자는 바다의 조류, 파도, 온도차이, 밀물과 썰물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설비를 관리하고 기술을 연구하는 직업입니다. , 바다의 자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방법과 기술을 찾아내며 에너지 활용 연구, 실험 도구 개발 등 에너지개발에 대한 모든 것에 관여한답니다.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에너지! 하지만 화석 및 원자력 에너지를 사용한 전기를 생산 과정에서 환경이 파괴되고 우리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데요. 특히 지구 온난화가 더욱 심해지고 있는 요즘, 더욱 안전하게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각 분야에서 꾸준히 신재생 에너지 개발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랍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바다를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전기 생산이 가능합니다.

 

 

바다의 데이터와 자원을 수집하고 분석해 새로운 기술을 창출해내는 해양데이터과학자와 해양에너지시스템기술자! 미래 해양산업을 책임질 두 직업 종사자분들을 해린이와 해룡이가 앞으로도 열심히 응원할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