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인천항만공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오늘은 공정과 상생을 기반으로 물동량 증가경제적 부가가치 성장등 긍정적 효과까지 창출하는 인천항 항만배후단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리려 합니다.

 

여기서 잠깐, 항만배후단지란?

항만구역 또는 항만시설 설치 예정지역에 지원시설 및 항만친수시설을 집단적으로 설치하고 이 시설의 기능 제고를 위해 일반업무시설ㆍ판매시설ㆍ주거시설 등을 설치해 항만의 부가가치와 항만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며, 항만을 이용하는 사람의 편익을 제고하기 위해 지정한 구역을 말하는데요.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항만배후단지의 공정과 상생을 적극 도모하며 남다른 행보를 걸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해룡이와 함께 자세히 살펴 볼까요?

 

 

공정·상생을 위한 노력 1. 공공서비스 혁신

인천항만공사는 규제혁신 및 적극행정을 통해 항만배후단지의 경쟁력을 높이는 등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지난해부터 인천항만공사는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에 대한 표준 임대차계약서를 도입해 평등한 권리관계를 형성했습니다. 평등한 명칭 사용, 일방적 해지조항 삭제 및 계약 변경 시 사전협의와 이의제기 절차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입주기업의 부담완화를 위해 연체료 요율을 최고 연 15%에서 10%로 완화하고 납부방식도 연납, 분기납, 월납으로 다양화하는 등 배후단지 임대·운영 관리를 체계화하고, 수평적 문화로 공정과 상생문화 모델을 구축하는 등 권익 보호에도 앞장서 나가고 있지요.

 

 

공정·상생을 위한 노력 2. 규제 개선

 

인천항만공사는 항만배후단지 제조·가공 기능 육성을 위해 매출액 대비 수출액 비중을 30%에서 20%로 낮추는 등 입주기업 선정기준을 완화했습니다. 임대차 계약상 불합리한 갑을관계 등 규제를 개선하여 지난해 고객만족도 점수가 93.9점에서 95.7점으로 상승하는데 기여했답니다.

 

 

긍정적인 효과 1. 물동량 증가 및 경제적 부가가치 성장

공정과 상생을 통해 발전하는 인천항 항만배후단지는 물동량 증가 및 경제적 부가가치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항만배후단지[아암물류1단지 및 북항배후단지(남측)]에서 지난해 392,033TEU의 물동량이 창출되었으며, 이에 따른 부가가치는 무려 17백억 원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되었답니다.

 

작년 아암물류1단지에 입주한 16개 기업에서 발생한 물동량은 269,930TEU이며, 이에 따른 부가가치는 117,497 백만원으로 ’15(219,597TEU, 85,450백만원)과 비교하면 물동량은 22.9%, 부가가치 발생액은 37.5% 증가했습니다. 또한 북항배후단지(남측)에 입주한 14개 기업에서 발생한 물동량은 122,103TEU이며, 이에 따른 부가가치는 53,149백만원으로 ’15(111,700TEU, 43,465백만원)과 비교하면 물동량은 9.3%, 부가가치 발생액은 22.3% 증가했답니다!

 

* 부가가치 집계 기준

1. 배후부지 물동량 부가가치 발생성과 = 물동량 x 1TEU당 부가가치발생액

2. 1TEU당 부가가치발생액 = 직접적인 경제적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1) 직접적인 경제적효과 = 육상하역료 + 차량운송료 + 인건비 + 보관료

2) 경제적 파급효과 = 하역부문 + 화물운송부문 + 창고보관부문

 

 

긍정적인 효과 2. 일자리 창출 활성화

물동량 증가와 이를 통한 경제적 부가가치의 성장은 자연스럽게 일자리 창출 효과도 가지고 왔는데요. 인천항 항만배후단지 단위면적당 고용인원은 1.87/2018년 이후 3년 연속 증가세로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통하여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답니다!

 

 

이뿐만 아니라, 콜드체인 특화구역 및 복합물류 클러스터 신항배후단지’, 전자상거래 특화구역 아암물류2단지등 다양한 항만배후단지를 신규 공급 중인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의 효율적인 물동량 처리 및 항만배후단지의 경제적·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신항·남항·북항에 특화 항만배후단지 개발·공급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공정과 상생의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물동량과 부가가치를 끌어올리고 일자리 창출 활성화까지 기여 중인 인천항 항만배후단지! 모두 함께 성장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는 인천항만공사가 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