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인천항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향수립과 종합계획 수립 전까지의 로드맵을 갖추기 위해 ‘인천항 탄소중립 실현방향 수립’을 위한 연구를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 이미 국제사회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조절하기 위하여 2015년 유엔기후회의에서 정식 채택된 파리협정(Paris Agreement)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탄소중립을 법제화하고 있으며, 지난해 10월 우리나라도 ‘탄소중립’을 공식 선언하고,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 석유와 석탄 등 화석연료의 과다 사용 등에 따른 막대한 온실가스가 더 이상 지구환경을 파괴하지 않기 위한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순배출(배출량—흡수량)이 “0”(Net Zero)라는 의미이다. 2100년까지 지구의 평균 기온 상승폭을 산업화이전 대비 2도 이하로 제한한다는 파리협정에 따라 2030년까지 전 지구적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210년 대비 최소 45% 감축하고 2050년에는 넷제로에 도달해야 한다.

 

○ IPA는 이번 연구을 통해 ‘인천항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항만분야 탄소중립 최신 국제동향 수집 ▴인천항 탄소중립 현황 조사 등 청사진을 마련하고 향후 종합계획과 장기추진전략을 구체화한다는 방침이다.

 

○ IPA는 지난 2013년 ‘인천항 녹색항만 종합계획’을 시작으로 지난해 ‘IPA형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과제를 도출해 시행하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를 통해 도출된 로드맵으로 친환경 항만 실현이 가까워질 것으로 보인다.

 

○ IPA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인천항 선박 육상전원공급시설(Alternative Maritime Power supply, AMP) 확대도입을 통해 대기오염물질 저감 및 화석연료 사용 비중을 줄여나가고 있으며, 선박 발생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인천항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Vessel Speed Reduction program, VSR)’을 시행, 2019년 12월부터 작년 12월까지 13개월간 국내외 33개 선사, 1,444척의 선박 자율 참여를 이끌어냈다. 아울러,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노후 디젤연료 예선을 LNG연료 추진 선박으로 대체하는 등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효과를 극대화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친환경 탄소중립 선도항만으로의 도약은 국제사회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라며, “인천항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탄소중립 실현을 통한 친환경 인천항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IPA는 인천항 탄소중립 로드맵을 오는 6월까지 마련하고, ‘인천항 2050 탄소중립’의 종합계획과 장기추진전략 등을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