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대 야외벽화로 기네스 기록에 등재되어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인천내항의 사일로 시설이 미디어파사드*라는 옷을 입고 삭막했던 인천항 주변의 야간경관을 산뜻하게 수놓았다.

   * 미디어파사드 : 건물 외벽에 LED 조명을 비추고 스크린을 활용해 다양한 영상을 투사하는 예술 행위

    

<인천항 사일로 외벽에 LED 조명을 비춰 미디어파사드 시연 영상이 펼져지고 있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지난 25일 저녁 인천광역시, 인천테크노파크, 인천교통공사, ㈜한국TBT 등 5개 기관 간 협약체결을 통해 추진한 인천내항 사일로 미디어파사드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현장에서 시연회를 개최하였다.

<인천광역시 박남춘 시장(우측 네번째)과 인천항만공사 홍경선 경영부사장(우측 세번째)이 사일로 미디어파사드 시연회 개최를 알리는 버튼을 누르고 있다>

 

 

○ 인천내항 7부두의 ㈜한국TBT 사일로에 그려진 슈퍼그래픽은 지난 2018년 ‘세계에서 가장 큰 야외벽화’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이래,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인 독일의 iF와 미국의 IDEA에서 본상을 수상하며 인천의 새로운 명물로 자리잡았다.

 

○ 그러나, 주변 환경의 특성상 방문객의 접근이 어렵고 야간에는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불편함이 있어, 인천광역시와 인천항만공사는 총 4억 8천만 원의 사업비를 공동투입하기로 협약하고 인천항 주변 야간경관 개선 등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사일로 슈퍼그래픽을 활용한 미디어파사드 조성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디자인 기획 등 사업관리는 인천테크노파크에서 진행했으며, 추후 시설 운영은 월미바다열차 사업을 추진 중인 인천교통공사에서 맡는다.

 

○ 미디어파사드 컨텐츠는 ▴기존 사일로 슈퍼그래픽의 스토리를 재구성한 ‘사계절의 아름다운 변화’ ▴관문 도시인 인천을 통해 경험하는 ‘인천으로의 여행’ ▴기존 사일로 슈퍼그래픽 활용 대기화면 등 총 8편의 영상으로 구성되며, 풍부한 연출과 다채로운 색감으로 어두운 인천항을 화사하게 밝힐 예정이다.

 

○ IPA는 인천의 관광 컨텐츠 개발을 위한 기관 간 협업 사례인 이번 사업이 인천내항 주변 관광자원인 월미도, 차이나타운, 자유공원 등과 조화를 이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원도심 상권의 부흥 및 지역경제 발전에 따른 인천내항 재개발 지역의 활성화를 통해 시민 숙원 사업인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 인천항만공사 홍경선 경영부문 부사장은 “삭막했던 인천항의 밤이 미디어파사드라는 화려한 옷을 입고 시민들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게 됐다”며, “인천내항 1·8부두를 누구나 다가와서 즐길 수 있는 해양문화관광거점으로 재개발하여 시민들에게 돌려드릴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