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구본환),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서주원), 인천테크노파크(원장 서병조)와 17일 ‘인천지역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면으로 체결되었다.

 

○ ‘스마트 공장’은 제품설계·생산공정 등 전 과정을 IT 기술로 통합하여 최소비용과 시간으로 고객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지능화된 공장운영시스템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중소기업 제조현장 경쟁력 강화의 출발점으로 평가된다.

 

○ 최근 정부는 22년까지 3만개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해 중소기업에 신규구축·고도화에 대한 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있으나 신기술이 투입되는 사업특성 상 기본 소요비용이 1억 이상으로, 영세 중소기업에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영세 중소기업이 많은 인천지역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6년간 스마트공장 구축성과는 825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IPA는 인천지역 중소제조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 확산을 위해 인천테크노파크를 수행기관으로 선정하고 인천국제공항공사·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공동으로 스마트공장 구축·고도화 지원을 위한 2억원의 기금을 마련하였다.

 

○ IPA에 따르면, 이번 지원사업 대상은 중소벤처기업부 ‘2020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에 참여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인천소재 중소제조기업으로, 20개 기업에 각 1천만 원의 자기부담금이 사업 종료후에 지원될 예정이다.

 

○ 인천항만공사 최준욱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자금부담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에는 인천지역 공공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더 많은 중소제조기업이 혁신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