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됨에 따라 중단없는 항만운영을 위해 위기대응조치를 강화하고 총력 대응한다고 밝혔다.

 

○ IPA는 업무연속성 경영시스템(ISO22301)에 기반한 위기관리위원회를 통해 사업장 바이러스 감염 및 폐쇄 시에도 국가 중요시설인 인천항 기능 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대응계획을 마련해 운영중에 있다.

 

○ 먼저, 사무실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기존 실시중이던 분산근무(유연근무제 포함)와 재택근무 비율을 31%에서 47%까지 확대*하고 대중교통 이용 임직원 등은 시차출퇴근제 및 유연근무제를 적극 권장해 불필요한 접촉을 최소화 해나가고 있다.

 

    *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시 필수인원 제외한 약 73%로 확대 시행(1단계 : 20% → 2단계 : 47% → 3단계 : 73% / 3단계 분산근무자 사전확정)

 

○ 분산근무는 기존 국제여객터미널과 갑문 사무실을 활용할 예정이며, 재택근무 확대에 필요한 정보기술 지원도 모두 마쳐 본사 사업장과 분산 사업장 어느 한 쪽의 감염으로 인한 사업장 폐쇄 시에도 공사 업무 및 항만운영이 중단되지 않도록 한다.

 

○ 또한, 입주기업 모집공고 등 진행중인 사업은 정·부 체제를 강화하고 교차 재택·분산근무를 시행하여 정·부 중 확진자 발생시에도 업무공백 발생을 방지한다.

 

○ 항만운영의 모든 영역에 있어 비대면 업무방식을 적극 도입한다.

 

○ 방문이 필요한 민원업무의 경우 ▴비대면(이메일, 팩스) 고지서 발급 ▴온라인 설명회(유튜브)를 통한 비대면 입주기업 선정 ▴불필요한 대면회의 금지 및 화상회의를 시행하고 우선순위가 낮은 업무는 사회적 거리두기 하향시까지 순연하는 등의 조치를 실시한다.

 

○ 또한, 부두 및 항만배후단지, 터미널 등에는 현장별 관리감독자 대상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해 현장관리자 중심 민원업무를 수행해 현장업무 수행에도 차질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 더불어, 항만을 통한 코로나19 감염 확산방지를 위해 인천항 주요 출입문에 안면인식 체온측정기 3곳을 설치하고, 물류시설에는 전자출입명부(KI-Pass)*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 아암물류1단지 내 일부 물류시설에 도입해 운영중에 있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인 동참 독려

 

○ 인천항만공사 최준욱 사장은 “어떠한 비상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인천항의 핵심기능은 계속 유지될 것”이라며, “코로나19로부터 인천항 기능 연속을 위해 항만 업·단체들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갖춰 중단없는 인천항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