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으로 각기 다른 하역신호체계를 사용해온 인천항 컨테이너크레인하역신호체계가 표준화된다.

 

○ 인천지방해양수산청(청장 홍종욱)과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항만근로자의 안전관리 강화 및 업무효율성 향상을 위해 인천항만연수원과 공동으로 추진한 ‘컨테이너크레인하역신호표준화 작업’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 이번 컨테이너크레인 하역신호체계 표준화 작업은 그동안 터미널 운영사마다 각기 혼용하여 사용하던 컨테이너크레인 하역신호를 항만 최초로 표준화한 것으로, 신호수-장비기사 간 작업혼선과 소통오류 가능성을 대폭 줄여 항만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 특히, 이번 작업에서는 터미널 운영사·신호수·장비조종사 등의 현장전문가와 연수원의 교육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신호법을 분류, 재정비 하는 등 표준화 작업을 통해 신호체계의 실효성을 강화했다.

 

○ IPA에 따르면, 이번 작업을 통해 최종적으로 컨테이너크레인 총 6개 작업에 대한 30건의 세부신호(수신호 및 무선음성신호)가표준화되었으며, 표준화 건에 대한 내용은 리플렛과 포스터 등의 교육자료로도 제작했다.

 

○ 아울러,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IPA, 인천항만연수원은 완성된 표준신호법을 인천항 항만근로자 대상으로 먼저 교육을 진행하고,해양수산부 등 관련 정부부처에 제안하여 전 항만에서 표준화된 신호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공유할 예정이다.

 

○ 인천항만공사 안길섭 사회가치실 실장은 “이번 컨테이너크레인 신호법 표준화는 항만근로자 안전관리를 위한 첫 단계”라며 “앞으로도 항만안전에 위협이 되는 신호체계를 꾸준히 개선하여 전 항만현장이 사고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말했다.

 

○ 한편, ‘인천항 컨테이너크레인 하역신호 표준화 작업’은 IPA가 작년 11월 한국항만연수원 인천연수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추진해온 ‘인천항 컨테이너크레인 신호수 교육지원사업’의 첫 성과이다.

 

○ ‘인천항 컨테이너크레인 신호수 교육지원사업’은 항만현장에 통일적인 컨테이너크레인 수신호를 정립하고 근로자에 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항만특화된 안전관리분야 동반성장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