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오늘은 우리나라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만15세 이상부터 34세 미만)이라면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제도를 소개해드릴게요. 미취업 청년의 중소·중견 기업의 취업을 응원하고자 만들어져 청년과 중소·중견 기업 모두를 행복하게 해줄 정부 지원 사업! 바로 ‘내일채움공제’입니다. 자, 어떤 제도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1. 내일채움공제는 무엇일까요?

‘내일채움공제’는 두 가지 목적을 위해 시행한 제도예요. 첫 번째 목적은 우리나라 청년들이 마음 놓고 중소·중견 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에서 지원하는 것이고요. 두 번째는 중소·중견 기업에서 근로자의 장기근속을 돕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지원하는 것이랍니다. 이때 기업은 3년 평균 매출액이 3천억 원 미만을 넘지 않아야 한다고 해요!

2016년 7월부터 시행한 내일채움공제는 2년형과 3년형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먼저 2년형부터 알아볼까요? 중소·중견 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매월 12만5천 원씩 2년간 총 300만 원을 적립하면, 해당 기간 기업은 400만 원을 공동 적립하고, 정부에서는 9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이에 만기 시 1,600만 원의 목돈이 마련되는 것이지요. 3년형은 청년이 매월 16만5천 원씩 3년간 총 600만 원을 적립하면, 기업은 600만 원을 함께 적립하고, 정부는 무려 1,800만 원을 지원해준답니다. 이에 만기 시 3,000만 원의 목돈이 마련되며, 2년형과 3년형 모두 이자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앗, 그런데 기업이 해당 기간 적립해야 하는 돈이 있어 부담을 느껴, 내일채움공제를 시행하지 않으면 어떡하느냐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기업이 내일채움공제에 적립 시 2년형의 경우에는 2년간 채용유지지원금 450만 원을, 3년형은 670만 원을 국가에서 지원한답니다. 기업으로서도 하는 게 더 낫겠죠?

 

2. 재직자를 위한 내일채움공제는 없을까요?

앞서 설명해 드린 내일채움공제가 ‘신규입사자’를 위한 제도라면 기존의 재직근로자를 위한 내일채움공제도 있습니다. 재직 중인 근로자는 두 가지 옵션이 있는데요. 첫째는 중소·중견 기업의 사업주와 근로자가 5년 동안 적립한 금액에 장기 재직의 성과보상금 형태로 지급하는 공제입니다. 장기 재직한 핵심 인력은 매월 10만 원을, 중소기업의 사업주는 매월 24만 원을 적립하고, 여기에 연 복리로 이자가 붙은 금액을 모두 받으면 핵심 인력은 본인이 낸 금액 대비 3배 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둘째는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청년근로자를 위한 제도인데요. 청년, 기업, 정부가 함께 적립하여 5년 근속 시 3천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은 매월 12만 원씩, 기업은 매월 20만 원씩, 정부는 3년간 1,080만 원을 분할 적립하여 장기 재직한 청년 근로자에게 성과 보상금 형태로 지급하지요. 이 두 번째 경우를 표로 보시면 다른 상품들도 한 번에 이해가 될 거예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3. 내일채움공제를 가입하기 전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나요?

 

재직근로자를 위한 내일채움공제에서 기업은 낸 금액에 대해 전액 비용으로 처리하거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휴업 및 폐업이거나, 국세 또는 지방세를 체납 중인 기업은 가입할 수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내일채움공제의 혜택을 받는 ‘청년’의 기준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인데요. 군필자의 경우 복무 기간에 비례하여 나이를 연동하여 적용하며, 최고연령은 만 39세로 한정합니다. 


해룡이가 있는 인천항만공사도 내일채움공제를 실행하고 있어요! 인천항만공사에서는 인천항 중소협력기업에 근무 중인 청년 또는 일반 재직자의 장기 재직 유도하고, 이를 통해 안정적인 기업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입한 제도랍니다. 이에 내일채움공제 지원기업을 2020년 3월 20일까지 모집하고 있는데요. 올해 지원 규모는 총 10명으로 협력 중소기업당 최대 2명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19년 이후 일자리 창출 실적이 있는 인천항 이용 중소기업’만 지원하실 수 있답니다. 사업참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모두 인천항만공사 대표 홈페이지(
http://www.icp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룡이의 꿀팁 타임이었습니다. 재직자와 기업 모두를 고려한 지원 사업! 정말 든든하지요? 해룡이는 다음시간에도 꿀팁을 들고 찾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