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오늘 해룡이는 겨울과 봄이면 기승을 부리는 소리없는 살인마, 미세먼지에 대해 알려드리려 해룡! 에어포칼립스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미세먼지의 심각성이 날로 대두되고있어요. 에어포칼립스(Airpocalypese)란 공기(Air)오염으로 인한 대재앙(Apocalypse)을 나타내는 말인데요, 지금부터 해룡이가 미세먼지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 낱낱이 알려드릴게룡!

 

1. 미세먼지가 대체 뭐길래!?

미세먼지란 지름이 10μm보다 작은 미세먼지와 지름이 2.5μm보다 작은 미세먼지로 나뉘어요. 평균적으로 사람의 머리카락 지름이 60μm정도인데 반해, 미세먼지는 머리카락 지름의 약 1/20~1/30에 불과할 정도로 아주 작은 먼지를 말하죠. 이처럼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만큼 매우 작아 대기 중에 머물러 있다가 호흡기를 거쳐 폐에 침투하여 혈관을 따라 체내로 이동하여 들어갑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에서는 미세먼지를 사람에게 발암이 확인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으니, 소리없는 살인마가 맞는 것 같습니다. 

 

2. 미세먼지의 원인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미세먼지 양은 줄었지만, 초미세먼지양은 늘었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세먼지 발생원은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으로 구분되는데, 자연적 발생원은 흙먼지나 꽃가루 등을 말하고, 인위적 발생원은 매연, 배기가스 등을 말하지요. 이중 전체 미세먼지 양의 2/3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화석연료가 연소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이 수증기, 암모니아와 결합하거나 자동차 배기가스의 질소산화물이 오존과 결합하였을 때에 발생하는 초미세먼지랍니다. 바로 우리의 생활이 편리해질수록 초미세먼지를 피할 수 없게 되었던 것이죠. 

 

3. 미세먼지가 끼치는 영향

대부분의 먼지는 코털이나 기관지 점막에서 걸러지거나 배출되는 반면 미세먼지는 걸러지지 않고 몸속까지 스며들어요. 입자가 작은 까닭에 인체의 곳곳으로 이동하기도 쉽기 때문이죠. 미세먼지가 몸속으로 들어오면 면역 담당세포가 미세먼지와 싸우기 시작해요. 이때 기도, 폐, 심혈관, 뇌 등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서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죠. 특히 폐렴 등 호흡기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할 때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인한 입원률과 사망률 모두 증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미세먼지, 정말 이대로는 안되겠죠?

 

4. 공포의 미세먼지, 차단하는 방법은?

먼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인데요, 마스크를 구매할 때 포장지에 KF라는 표기를 보신적이 있나요? 바로 Korea Filter의 약자랍니다. KF 80이라는 의미는 0.6μm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다는 뜻이에요. 사실 KF 80정도만 되어도 미세먼지를 차단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니, 무조건 숫자가 큰 마스크를 선택하기 보다는 그 날의 미세먼지 농도 예보를 확인하여 본인의 호흡량 등을 고려한 뒤에 고르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물과 과일, 야채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물과 과일, 야채 등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미세먼지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죠. 또 외출 후 손, 발, 눈, 코를 깨끗이 씻는 것도 아주 중요하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근본적으로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행위를 자제하는 것도 정말 중요해요. 가까운 거리는 차보다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쓰레기를 태우는 행위를 자제하는 등 생활 속 작은 실천들도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오늘 해룡이와 함께 알아본 소리없는 살인마, 미세먼지에 대한 꿀팁 어떠셨나요?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는 생활 속 작은 실천들과 효과적인 미세먼지 차단 방법으로 우리 건강을 지키도록 해요.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인천항만공사에서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힘쓰고 있답니다. 바로 항만 입항 전 20해리 지점부터 운항속도를 12노트 이하로 입항 시 항비를 감면해주는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을 시행 중이에요. 국제해사기구의 연구에 따르면 선박 운항속도를 20%이상 줄이면 연료소모는 약 50%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렇게 항만지역의 대기환경을 개선하여, 우리 모두가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드는 데 힘쓰고 있답니다. 그럼 저 해룡이는 다음 시간에도 재밌고 유익한 소식으로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