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워더 분야 인재의 조건


들어가는말

한국에는 아직 국제적으로 명성을 가진 대형 글로벌 포워더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Pantos 나 CJ 대한통운이 크게 성장하고 있으나 해외법인 숫자가 많지 않다는 측면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갖기에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인재 측면은 그렇지 않습니다. 많은 한국인들이 세계 유수의 글로벌 포워더 기업에서 특유의 인내심, 근면성, 열정을 기반으로 해외로 진출하여 있으며 점차 중요한 자리에 배치되고 있습니다. 예컨대 독일계 글로벌 포워더 X사의 경우 한국에서 채용/선발되어 동사의 해외법인에서 근무하는 인원이 40명을 넘었습니다. 일본계 글로벌 포워더 Y사의 경우 지역본부 대표에 한국인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미국계 글로벌 포워더 Z사의 경우 한국 대표가 북아시아지역을 총괄 대표하는 역할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이렇듯 점차 많은 한국인들이 포워더 업계에서 국제물류인재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포워더 업종의 매력


포워더 분야에서 커리어를 성장시키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첫째 다양한 물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포워더는 화주기업 그리고 물류기업과 비즈니스 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물류, 무역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둘째 해외경험을 쌓기가 용이하며 해외에서 다양한 기회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에는 많은 일자리 기회가 있으며 창업 등 새로운 기회도 포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국내외 물류기업은 물론 화주기업으로 이직할 수 있습니다. 화주기업(무역업체, 글로벌 기업 등)에는 국제물류 관련 부서가 있으며 포워더 경험을 가진 자를 경력직으로 선호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분야가 매력적인 이유는 한국인들이 성장하기 좋은 분야라는 것입니다. 즉 점차 많은 한국기업들이 해외진출하고 있고, 신속한 일처리, 주인의식 등 한국인이 가진 특성을 잘 발휘하고 인정받을 수 있는 분야입니다.

 


포워더 직원으로서 가져야할 역량


포워더 분야에서 국제물류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역량을 꾸준히 개발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일정수준 이상의 외국어 능력입니다. 포워더 업체는 다양한 국가의 고객 또는 협력사와 끊임없이 의사소통하므로 외국어 능력은 기본입니다. 특히 다양한 국가와 접족해야 하므로 영어능력은 대체 불가능하다고 할 것입니다.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정신이 중요합니다. 즉 해외근무 기회에 도전하여 새로운 현장에서 일하면 영어실력은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고객과 소통하고 새로운 가치를 제안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특히 고객이 요구하는 것에 대해 따르기만 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적극적으로 고객과 그 고객이 소속된 산업군을 분석하고 이해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안(Value Proposition)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얼마전 국내 S전자 SCM 상무가 포워더 업체는 시키는 일은 잘하나 생산성 향상이나 물류개선을 위한 제안 능력은 부족하다는 의견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새로운 물류인재는 제안하고 자문할 수 있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물류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분석능력입니다. 고객은 포워더 기업에게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류기능 간에는 상쇄관계(Trade-off)가 있어 의사결정시에 각 물류기능의 최적화 보다는 전체 물류의 최적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각의 물류 기능에 대한 지식과 물류현장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아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는 IT와 Data 활용 능력입니다. 4차산업혁명은 새로운 기술의 시대이기 보다는 이를 활용할 수 있기 쉬워진 시대라는 점이 더 중요합니다. 즉 예전에는 Data가 부족했고 이를 처리할 H/W 나 S/W가 비싸고 구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물류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일들이 디지털화되어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고 클라우드, 오픈소스 등을 통해 이용비용이 낮아졌습니다. 이제 물류현장은 경험에만 의존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IT 와 Data 활용이 필수사항이 되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물류인재의 필수조건입니다.



역량을 키우기 위한 방법과 기대


상기와 같은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우선 현장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국제물류 또는 물류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다만, 경험 만으로 인재로 성장할 수는 없습니다. 끊임없는 자기개발 노력이 필요합니다. Online교육을 활용하여 무역, 물류, IT, SCM 등에 대한 지식을 늘려나가야 하며, 전문성을 인정 받기 위한 자격증 취득도 필요합니다. 특히 CPSM, CSCP, CPIM, CPL 등 해외자격증은 해외에서 또는 글로벌 기업에서 경력을 이어가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학위 과정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역, 물류 산업공학 등 과정에 도전하여 지식과 경력을 향상시키고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시키는 것도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의 실력 있는 많은 인재들이 국제물류 분야로 진출하여 해외 물류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쌍고 글로벌 물류기업을 경영하고 창업하여 세계 물류를 리드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