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많은 사람이 즐겨 먹는 해산물 중에는 사람의 몸에서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종이 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알레르기 유발 해산물은 조개나 소라 등의 패류, 새우나 게와 같은 갑각류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갑각류 알레르기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의 꿀팁타임 시작합니다~!

 

갑각류란?

갑각류란 속살이 안에 있고 겉으로는 껍질이 드러난 형태의 생명체로 주로 수중에서 생활하며 몸이 단단하고 두꺼운 딱지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각류에 속하는 생물로는 새우, 게, 가재 등이 있으며, 하위 종으로 가면 그 종류는 더욱 많아집니다. 갑각류는 대부분 식용이 가능하며 맛과 식감이 좋아 많은 사랑을 받는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맛있는 갑각류를 먹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바로 알레르기 때문이에요. 갑각류 알레르기의 원인은 과연 무엇이며, 증상과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갑각류 알레르기의 원인

갑각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은 게와 새우 등 갑각류에 들어있는 트로포미오신이라는 단백질 성분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트로포미오신이 몸속에 들어오면 면역세포가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이를 해로운 물질로 인식해 내보려 하는데 이것이 알레르기처럼 증상을 나타나게 만듭니다. 트로포미오신은 열을 가해도 그 힘이 없어지지 않으며, 심할 경우 만지기만 해도 알레르기 반응이 올라오기 때문에 갑각류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이라면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각류 알레르기의 증상

갑각류와 접촉하여 알레르기가 생긴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첫째로 전신에 두드러기와 붉은 반점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둘째, 속이 울렁거리거나 설사 또는 구토 증상이 나타납니다.

셋째, 종류에 따라 졸도하거나 신체 경련, 호흡곤란 등이 찾아옵니다.

마지막으로 기도와 신체가 붓거나 땡기게 됩니다.

 

갑각류 등을 섭취한 후 가려움증이 생기거나 두드러기, 붓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알레르기로 강하게 의심되므로 병원을 찾아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심할 경우 호흡곤란이나 쇼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갑각류 알레르기의 치료

가장 좋은 방법은 갑각류 알레르기가 반응하지 않도록 갑각류와의 접촉 자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음식 속에 눈에 띄지 않게 포함되었거나 불가피하게 섭취, 접촉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빠르게 병원을 찾아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알레르기는 대부분 알레르기약을 복용해서 가라앉힐 수 있으니 병원에서 알레르기약을 처방받아 휴대하고 다니다가 알레르기가 올라오면 빠르게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쉽게 접할 수 있고 맛도 좋아 인기 있는 해산물인 갑각류지만 섭취할 때 늘 조심해야겠습니다. 특히 알레르기가 많은 분이라면 항상 주의하여야 하며 주변에 알레르기 환자가 있다면 함께 신경을 써주는 것도 바람직할 듯싶네요.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준비한 갑각류 알레르기 정보는 여기까지이며, 다음 주에 다시 찾아뵐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