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인천클린공사협의회 성과간담회 가져


= 인천클린공사협의회 간담회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인천항만공사


○ 지난 2016년부터 인천광역시가 인천지역의 대기질 개선의 시너지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추진한 환경개선 사업이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을 대폭 감축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8일 오전 10시 인천 내항 에코누리호에서 ‘인천클린공사협의회’ 성과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 지난 2016년 협약체결을 통해 발족한 '인천클리공사협의회‘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오염원의 감축과 중장기적 투자를 유도하여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인천광역시가 주도하여 인천항만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가스공사, 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로 구성된 협의체이다.


○ 이날 간담회에서는 인천광역시 백현 환경녹지국장,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 한국가스공사 한동근 본부장,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이원근 처장, 인천국제공항공사 조정호 팀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 지난 2018년 한 해 동안 ‘인천클린공사협의회’는 총 441억원을 투자하여 대기오염물질 감축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지난해 질소산화물(NOX)은 434톤, 황산화물(SOX)은 22톤,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2)는 65,583톤과 미세먼지(PM10) 2.6톤, 초미세먼지(PM2.5) 2.4톤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 오염물질 저감효과를 통해 NOX는 승용차 217,000대를 1년간 운행정지하는 효과, SOX는 벙커C유(황함량 0.3%기준) 4,872톤 연소시 발생하는 양을 감축하는 효과, CO2는 30년생 소나무 562만그루 식재 효과에 해당한다.


○ 이날 성과간담회에 참석한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지난 해 인천지역의 대기오염물질 감축에 큰 성과를 거둔 것은 대기 질 개선이 참여기관 모두의 공동 책무라는 점을 인식하고 개선사업 실행에 적극 나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항만공사는 신재생에너지 도입, 선박의 육상전원공급 활성화 등 사전적․근원적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