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인천신항 배후단지내 콜드체인 클러스터 입주기업 선정 계획 공고


5월 8일부터 55일간 입주기업 선정 공고…7월초까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마무리 예정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현재 매립중인 인천신항 배후단지 I단계 1구역 23만여㎡에 2019년부터 냉동․냉장 물류센터 설치와 운영을 담당하게 될 9개 입주기업을 선정하기 위한 계획을 8일부터 공고한다고 밝혔다. 


○ ‘콜드체인 클러스터’는 한국가스공사(KOGAS)와 IPA가 지난 3월 체결한 기본협약을 바탕으로 인근 한국가스공사 LNG인수기지에서 LNG기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초저온 냉열에너지를 배후단지내 냉동․냉장창고에서 재활용하여 친환경 미래에너지 활용과 고부가가치 배후단지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입주기업 공고 내용에는 콜드체인 클러스터 ▴입주자격 ▴운영기간 ▴LNG냉열의 공급조건 ▴각 입주기업별 역할 ▴향후 임대료 요율과 설비 등 시설물 건설 조건 등이 포함되어 있어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이라면 지원하기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 입주희망 기업은 공고내용을 먼저 확인한 후 LNG냉열 공급시설과 냉동․냉장 물류센터에 대한 설치 및 운영계획을 제안서 형태로 작성한 후 7월 2일에 공사를 방문하여 접수하면 되며, 공사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 사업대상지는 서울 등 수도권에서 1시간내에 접근이 가능해 편리한 교통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경제자유구역 지역에 위치해 외국인기업이 투자할 경우 국세 및 지방세 감면혜택 등 각종 인센티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IPA는 3차에 걸친 콜드체인 클러스터 조성사업 설명회를 통해 냉동․냉장 화물의 물동량 전망과 입주 장점을 설명했으며, 5월 중으로는 실제 제안서 작성방향과 사업참여 조건 등 입주희망 기업이 궁금한 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별도의 사업 Q&A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자세한 사항은 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www.icpa.or.kr)에 접속해 ‘입찰정보 바로가기’ 메뉴 중 ‘항만부지 입찰정보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선정 절차 등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인천항만공사 물류단지팀(032-890-8261)과 기술․건설 관련 궁금사항은 항만건설팀(032-890-8162)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