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목표 330만TEU
전망 물동량 326만TEU을 넘어 도전적으로 목표 설정
◯ '18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인천항만공사는 올해 컨테이너 물동량 목표치를 330만TEU로 설정하였다고 밝혔다.
◯ 4일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자체 분석 결과 '18년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326만TEU로 추정하였으나, 전방위적 마케팅으로 목표 물동량을 330만TEU로 상향 조정하였다. 금번 목표 물동량은 지난해 예상 컨테이너 물동량 실적 대비 약 8.2% 증가한 수치이다.
◯ IPA에 따르면, '18년 컨테이너 물동량은 수입이 168만TEU로 지난해보다 10.0% 증가하고, 수출은 154만 9천TEU로 7.1% 늘어날 것으로 예측됐다.
◯ 환적 물동량은 전년 대비 9.5%가 증가한 2만 6천TEU로, 연안 물동량은 8천TEU가 될 것으로 예측됐다.
◯ 적(積) 컨테이너* 물동량은 230만 5천TEU로 7.3% 증가가 예상되었으며, 공(空) 컨테이너**는 전년 대비 12.1% 증가한 92만 4천TEU로 예측됐다.
* 적(積) 컨테이너: 적재함 내부에 화물을 채운 컨테이너
** 공(空) 컨테이너: 컨테이너선사들이 특정 항만이나 지역의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량 불균형으로 발생된 공(空) 컨테이너를 자원(컨테이너박스)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수급을 위해 재배치하는 공 컨테이너 리포지셔닝으로 발생
◯ '18년 인천항 물동량은 수입 호조세에 따른 증가영향, 인천항 배후권 물동량의 전이효과, 연운항훼리*와 위동항운**의 국제카페리 선형 교체에 따른 영향 등의 요인들이 반영되었다.
* 연운항훼리: 2017.12.19. 선박교체
- (기존) 16천톤급, 적재량 293TEU → (교체) 34천톤급, 적재량 376TEU
** 위동항운(위해): 2018.10. 선박교체 예정
- (기존) 26천톤급, 적재량 295TEU → (교체) 31천톤급, 적재량 325TEU
◯ 한편, '18년 인천항의 전체화물 물동량 예측치는 166백만 톤으로 전년 대비 1.4%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목표치는 전년 대비 1.6% 증가한 167백만 톤으로 설정되었다.
◯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18년을 원양항로 활성화 원년의 해로 설정한 만큼 타깃마케팅으로 신규항로 개설, 화물유치 등을 통해 올해 물동량 목표 달성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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