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빅데이터 활용 사업 모델 가시화



인천항 빅데이터 활용 사업 모델 가시화


빅데이터 워킹그룹 성과보고회 개최

4차 산업혁명에 한걸음 다가가



◯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12일 오전 10시 공사 사옥 5층 대회의실에서 남봉현 사장 주재로 ‘빅데이터 활용형 물류혁신 워킹그룹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인천항만공사는 국가공기업으로서 선도적으로 항만분야에 적용 가능한 빅데이터 모델을 발굴·도입하기 위하여 지난 6월부터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워킹그룹을 발족하고 6개월 간 정기회의를 통하여 활발한 논의를 펼쳐왔다.



◯ 이날 성과보고회에서는 워킹그룹 위원과 임직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 워킹그룹에서 논의되어 왔던 △빅데이터 기반의 인천항 기상정보 통합서비스 △하역장비 예지정비 모델 △수도권 국제물류정보 플랫폼에 대해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 ‘빅데이터 기반의 인천항 기상정보 통합서비스’는 ipa 자체과제로 제안하였으며, 싱글윈도우 내에 도선불가·재개 및 주요 해양기상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연내 고객들에게 서비스 할 예정에 있다.



◯ 하역장비 예지정비 모델’은 kl-net 홍순근 소장, 한국정보화진흥원 김성현 연구원이 제안한 것으로 터미널 하역장비에 센서를 부착한 뒤, 진동 분석을 통하여 고장을 사전방지하고 비용을 절감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 ‘수도권 국제물류정보 플랫폼’은 jnl솔루션 정연봉 대표, kc-net 윤중오 상무, kt-net 송경호 전문위원이 발제한 것으로 적하목록 데이터 등 산재되어있는 국제물류정보를 기관 간 협업을 통해 통합하여 제공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정보의 비대칭 문제를 개선하고 업계 마케팅에 활용가능하게 하여 국제물류산업 발전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 ipa 남봉현 사장은 “빅데이터 활용과제 논의를 통하여 4차 산업혁명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며 “앞으로도 인천항 이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新기술 활용 모델 발굴을 통하여 인천항 경쟁력 확보 및 정부의 국정과제에 부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공사는 이날 성과보고회에서 발제된 내용을 바탕으로 실현가능성과 업계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사업화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앞으로도 이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신기술 모델 발굴을 통하여 인천항 경쟁력 확보 및 정부의 국정과제에 부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인천항만공사 블로그에서 더 FUN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