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의 대학생 기자단 특파룡 12기! easy 인천항 조의 나성철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물류 로봇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물류와 로봇! 물류 로봇이란 무엇일까요?  




(출처:pixabay)


단순 구매, 조달에서부터 Logistics,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까지 물류의 발전 과정과 그 안에서의 필수 개념들! 물류만을 말하기에도 그 범위가 넓어 어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쉽게 표현하면 포장-분류-적재-이송과정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본인 제작)



그런데 넓고 깊은 의미를 가진 물류에 로봇까지 생각해야 한다면 물류 로봇의 개념은 정말 어렵게 느껴질 수 있죠? 



(출처:pixabay)


하지만 물류 로봇이 무엇인지 어디에 쓰이는지 보신다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의 발전에 선두주자라고 볼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친구! 

물류 로봇을 만나러 갑니다!



(출처:pixabay)


여러분은 로봇을 떠올리면 어떤 것이 생각나시나요?  

SF 영화에 나올 법한 사람과 비슷한 외형을 가진 인공 지능 로봇?

버튼만 누르면 집안 곳곳을 누비며 청소 해주는 로봇 청소기? 자동차 생산 라인에서 인간 대신 위험한 작업을 해주는 로봇 팔? 정답은 모두 로봇입니다. 


로봇이란 ‘스스로 보유한 능력에 주어진 일을 자동으로 처리하거나 작동하는 기계’로 정의 되어있습니다. 제조업, 서비스업을 넘어 모든 산업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출처:pixabay)


그 중 오늘의 주인공! 물류 로봇이란 ‘인간을 대신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원료 재료, 부품, 상품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물류 센터 등에서 상품을 자동으로 관리하는 로봇’입니다. 상품의 이송, 포장, 분류, 배송 등 모두가 적용 범위가 됩니다.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상품 주기를 단축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물류 자동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물류 로봇이 물류 자동화 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한 필수품이라 볼 수 있겠죠?


그럼 예시를 통해 물류 로봇이 물류 전반에 어떻게 적용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창고 내에서의 운반 분야-


아마존의 물류창고 로봇 kiva



(출처:pixabay)


이제는 너무 유명해져서 물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 봤음직한 그 이름 ‘kiva’입니다. 인수 과정을 거쳐 현재 아마존의 여러 물류 센터에서 약 10만개 이상의 kiva가 일하고 있습니다. kiva는 아마존이 미국을 넘어 세계 최고의 물류기업 중 하나가 되는 과정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kiva는 물류창고 안에서 상하좌우 마음대로 움직이며 창고안의 수납 렉을 이동시키는데요. 인간의 힘으로 창고 내에서 제품을 입고, 적재, 출고 하는 것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로봇입니다. 


저희 인천항만공사 블로그에 kiva에 대한 상세한 기사가 있습니다. WMS 시스템과의 연동방법, 소프트웨어적, 하드웨어적 구분을 통한 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으니 꼭 참고하여 kiva에 대해 더 알아봐주세요! (참고 인천항만공사 블로그 http://incheonport.tistory.com/3141)

  

-배송분야-


아마존의 프라임 에어- 드론 물류



(출처:pixabay)


드론 역시 어떠한 산업 분야에서도 빠지지 않는 혁명의 아이콘입니다.

사실 드론은 물류 센터 내에서의 재고정리, 상품 적재 등의 분야에서도 적용 가능하지만, 일상에서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배송 분야에서의 활약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좋은 날씨에 주문한 상품이 들어있는 박스를 들고 집 앞까지 찾아와 주는 드론의 모습! 빨리 그 날이 오기를 기다립니다! 


그렇다면 아마존의 프라임 에어는 어떤 시스템일까요? 아직까지 배송이란 배송 트럭을 통해 상품이 운송되고 배달원을 통해 전달이 되는 과정으로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드론 기술의 가능성을 미리 알아본 아마존은 제도적 개선을 위한 노력과 선행 연구를 통해 드론 배송의 실현 단계까지 끌어 올렸고 그 사업이 바로 프라임 에어입니다. 제도적, 기술적으로도 드론을 통한 물류 시스템은 완성 단계에 이르렀고 머지 않아 드론을 통한 배송 시스템인 프라임 에어는 실전에 배치될 것입니다!


드론을 통해 상품을 받을 수 있다면, 상품을 또 주문하고 싶은 마음이 자꾸 생길 것 같습니다~ 아마존 뿐 아니라 DHL, CJ대한통운 등의 물류 기업에서도 드론을 통한 배송 시스템 연구를 진행 중이니 정말 기대해도 되겠죠?

인천항만공사 블로그에 드론 물류에 대한 자세한 기사가 있으니 꼭 다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인천항만 공사 블로그 http://incheonport.tistory.com/3144)


그럼 물류로봇의 시장 전망은 어떠한지 살펴볼까요?



(출처:Tractica)


세계 시장 규모의 물류 로봇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1년 620,000대 이상으로 전망 됩니다. 물류 로봇의 가능성 및 중요성을 확인해 보실 수 있겠죠?


하지만 피킹 기능을 가진 물류로봇 관련 업체는 아직 없고, 물류 로봇을 위해 모듈화된 공통 솔루션 형태의 기술 개발은 아직 진행 되지 않았습니다. 세계 경향에 맞춰 국내에서도 전문 물류, 로봇 기업 내에서 물류 로봇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어 끊임없는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낯선 분야이기에 어려울 수도 있는 물류 로봇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류 로봇을 통한 자동화 시스템이 더 체계화되어 보다 저렴한 물류 비용으로 질 좋은 서비스 물류 환경이 구성되기를 바라며 오늘의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상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 특파룡의 불꽃기자 나성철이었습니다!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 특파룡

기자 나성철 eeimgss@naver.com 


자료참고

-KEIT PD 이슈리포트 2017-8호-포커싱이슈 (4차 산업혁명을 촉진시키는 스마트 물류로봇 기술)

-tractica

-중소기업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