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롭게 특파룡 12기가 된 인천 갈매기팀의 유승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천항 내항에 대하여 파헤쳐보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내항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4,5부두와 갑문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천항은 갑문을 기준으로 안쪽을 내항, 바깥쪽을 외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온수역의 다기능 부두’라고 불리는 내항은 무려 48척의 선박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내항은 총 8부두로 구성되며 취급 종류에 따라 각 부두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자료1>


<자료 1>을 보시면 4,5부두와 갑문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각 부두가 어떤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지 궁금하시죠? 


오늘 저는 팀에서 제가 맡은 부분인 4,5 부두와 갑문에 대하여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4부두’는 1974년에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건설된’ 컨테이너 전용 부두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컨테이너 부두가 인천항에 있다는 것이 너무 신기하고 자랑스럽습니다!

컨테이너를 다루어서 그런지 야적장의 크기가 305,516㎡로 8개의 부두 중 가장 큽니다. 


또한, 컨테이너를 내리거나 싣는 역할을 하는 갠트리크레인이나 벨트콘베어 등 최신 하역장비를 갖추고 있어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화물을 선적, 하역 할 수 있습니다. 


<자료2>


<자료 2>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대비 17%나 증가를 했습니다. 

그만큼 컨테이너 화물은 인천항에 꼭 필요하고 중요한 화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런 컨테이너 화물을 다루는 부두인 4부두도 내항의 여러 부두 중 특별히 중요한 부두인 것 같습니다.

또한 4부두는 컨테이너뿐만이 아니라 양곡과 잡화도 함께 처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5부두’는 자동차 전용 부두입니다. 자동차 수출을 담당하는 전용 부두가 있다는 것에 저도 매우 흥미로웠는데요. 

한국은 2015년을 기준으로 자동차 수출 규모가 세계 3위에 올라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양의 한국 자동차가 이 5부두를 통해서 수출이 되었다는 것이겠죠? 

5부두는 야적장의 크기가 177,731㎡이며 하역능력은 연간 7,597천 톤입니다.


<자료3>


 <자료 3>은 5부두의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내항과 외항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공간인 ‘갑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갑문은 쉽게 말해서 선박을 통과시키기 위해 상하류 사이의 수위를 조정하는 장치입니다. 

인천항 갑문은 1974년에 지어졌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갑문입니다. 

또한, 다양한 선박이 오고 갈 수 있도록 무려 최고 10m의 조수간만의 차를 극복할 수 있게 지어졌다고 합니다. 

갑문을 통해 어떻게 선박이 입항하는지 궁금하시죠? 제가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자료4>


 <자료 4>는 갑문의 모습인데요. 선박이 들어오기 전에 먼저 외항 측 수문을 열고 수위를 조절해 줍니다, 

그 후 갑문을 열어 선박이 들어오면 외측 갑문과 수문을 닫아줍니다. 

그 다음에는 똑같은 방식으로 내측 수문을 열고 수위를 조절해준 후에 내측 갑문을 열고 선박이 입항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식을 개발하여 조수간만의 차를 극복했다는 게 너무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인천항에서 최초의 갑문이 지어졌다는 게 또 자랑스럽습니다! 

갑문에 대하여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들은 인천항 갑문 홍보 관을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저는 특파룡 기자단 발대식 때 좋은 기회로 방문을 할 수 있었는데요. 

인천항 갑문에 대하여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뿐만이 아니라 직접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시설도 마련되어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특히 5층 전망대를 가시면 직접 인천항 내항의 전경과 갑문의 모습도 볼 수 있는데요! 

<자료 5,6>의 사진은 제가 직접 5층 전망대에서 찍은 갑문과 내항의 모습입니다! 


<자료5>


<자료6>


사진으로만 보는 갑문과 직접 보는 갑문의 느낌은 정말 달랐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꼭 한 번 직접 전망대에서 갑문의 전경을 을 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icpa.or.kr/request/step1.do?menuKey=48&field_trip=km 이 링크를 누르시면 

홍보관을 견학 할 수 있는 견학 신청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견학시간이나 방문 인원 등 다양한 정보 또한 알 수 있으니 많이 클릭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저의 첫 번째 기사에서는 인천항 내항의 4,5부두와 갑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제 기사를 읽으신 분들께서 4,5부두와 갑문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으셨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