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31일 준공

IPA, 동북아 물류 중심 거점항만 기반마련…300만TEU 돌파 기대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IPA)가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서남단에 건설한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 2단계 건설공사가 오는 31일 완료됩니다.
    
○ 인천신항 SNCT는 전체 안벽 800m중 1단계로 410m를 지난해 6월 부분개장해 운영해 왔으며, 지난해 9월 2단계 구간(390m)공사에 착수해 31일 최종 준공됩니다. IPA는 2단계 공사를 적기에 준공․운영하기 위해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선광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지속한 끝에 31일 전체 공사를 준공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 IPA에 따르면, SNCT의 하부공사는 IPA에서 시행하고, 상부기능시설공사는 터미널운영사(㈜선광)가 직접 시행했습니다. 특히, 터미널 생산성 극대화를 위해 고유의 운영시스템과 시설물 건축을 한 결과, 해외 선진항만 수준의 생산성 확보 및 신규 물동량 창출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인천신항에 SNCT 부두 800m와 야적장이 최종 완공됨에 따라 SNCT는 최대 1만2천TEU급 선박까지 접안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컨테이너 전용 터미널로 자리잡게 되며, 연간 처리능력은 105만TEU에 달합니다. IPA와 SNCT는 오는 31일 준공 후 선박 접안 시운전 및 하역작업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은 후 내년 상반기 중으로 개장할 계획입니다.
    
○ SNCT의 최첨단 자동화 하역장비로는 현재 5단 9열 작업 가능한 무인자동화 야드 크레인(ARMGC) 14기와 컨테이너 22열 (5기) 및 18열(2기) 하역작업이 가능한 안벽 크레인(RMQC)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내년 1월 중 6단 9열 작업이 가능한 ARMGC 8기가 추가로 설치 될 예정으로 기존 수동 크레인에 비해 작업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IPA 양장석 사장 직무대행(경영본부장)은 “연간 최대 처리능력이 105만TEU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천신항 SNCT가 내년초부터 완전 가동에 들어가면 인천항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300만TEU 달성은 31일 완전 준공된 SNCT와 내년 11월 준공되는 HJIT(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를 중심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인천신항 컨테이너 야적장에 수출을 기다리는 컨테이너들이 가득 쌓여있다. /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