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쓰다 남은 한국동전 중국 전자화폐로 바꾸세요"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서 중국 관광객 대상 전자화폐 환전 서비스 제공

 

 

○ 우리나라를 방문한 중국 관광객들이 출국 시 쓰다 남은 한국 소액화폐 및 동전을 중국에서 사용가능한 전자화폐로 교환할 수 있는 키오스크 환전서비스가 인천항에서 실시됩니다.
    
○ 인천항만공사(
www.icpa.or.kr․IPA)는 4일 한․중 카페리를 통해 인천항을 찾는 중국관광객의 편의 확대를 위해 중국 모바일 전자화폐 환전서비스를 5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 이를 위해 IPA는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에 전자화폐 환전서비스용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중국내에서 환전이 어려운 소액지폐와 동전을 중국 모바일 전자화폐인 ‘위챗페이’로 변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에 나섰습니다. IPA는 지난 10월부터 인천항시설관리센터와 협력해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에 관련 기기를 설치, 시범 서비스를 실시해 왔습니다.
    
○ 인천항에서 교환 가능한 중국의 전자화폐인 ‘위챗페이’는 중국 텐센트(Tencent)사가 만든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Instant messaging service) 위챗에서 활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위챗은 왓츠앱(Whatsapp), 라인(LINE) 등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메신저로 가입자수는 11억명, 활성 사용자는 8억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특히 위챗을 기반으로 한 위챗페이는 중국 관광객들이 신용카드보다 더 익숙하게 사용하는 중국 최대 모바일 전자화폐서비스로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결제할 때도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키오스크 설치로 보다 간편하게 위챗페이를 충전하고 출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에 설치된 위챗페이 키오스크를 이용해 중국 관광객들이 입․출금 및 환전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 IPA는 현재 제1국제여객터미널에 설치된 전자화폐 환전 키오스크의 활용 실적 등을 분석해 향후 제2국제여객터미널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습니다.
    
○ IPA 김영국 여객사업팀장은 “우리나라의 잔돈을 중국의 전자화폐로 환전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는 인천항을 이용하는 중국 관광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IPA의 고객친화 경영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IPA는 인천항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의 인천 관광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발굴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