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터미널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특파룡 8기 윤영환입니다! 오늘은 ‘물류터미널’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왔는데요! 물류터미널이 생소한 말은 아니지만 정확히 어떠한 곳인지 알고 계시는 분은 많지 않을것 같습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저와 함께 물류터미널의 개념, 입지 조건, 효과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실까요?




<출처 : 국토교통부>

 


 물류터미널은 건축법상 창고시설에 해당하는 건축물로 주요 물류 거점지에 건설되어 거점지 주변 지역에서 오는 화물을 모아 집화, 하역, 분류, 포장, 보관, 가공, 조립, 통관 등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물류 과정의 주요 중간 단계로서의 역할을 하는 시설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실 때, 배송 조회를 통해 주문 제품이 현재 00물류터미널에 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처음 출고지에서 배송지까지 제품이 배송될 때, 주요 물류터미널을 거쳐 배송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류터미널 중에서 일반화물자동차운송업이나 해상화물운송업과 관련된 업무를 하는 물류터미널은 시·군관리계획에 근거해 설치되는 시설입니다. 물류 흐름에 큰 도움을 주는 물류터미널이지만 물류터미널이 어디든 설치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류터미널은 중심상업, 일반상업, 유통상업, 일반공업, 준공업 및 계획관리지역에만 제한적으로 설치가 가능한데요, 예외적으로는 지역 토지이용계획상 물류터미널 설치가 불가피할 때 주간선도로 혹은 고속국도와 가까운 인접지역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만약 환경오염방지대책이 수립되어 있는 경우라면 자연녹지지역에도 설치가 가능하구요.



<출처 : 나무위키>



 그렇다면 물류터미널은 물류흐름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물류터미널 설치의 대표적인 효과는 화물차량의 도심 통행 감소를 통한 안전사고 감소, 교통 흐름 개선, 주차난 해소 등과 같은 수송 효율성 제고에 따른 물류비 감소입니다. 만약 물류터미널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각각의 화물을 실은 차량들이 개별적으로 목적지를 향해 가게 됩니다. 그 만큼 도심을 통과하는 화물차량의 수가 많아지게 되고 이에 따라 안전사고, 교통난, 주차난 등의 문제가 더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그에 따른 많은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구요. 하지만 적합한 조건의 지역에 물류터미널을 설치함으로써 물류들을 집화하여 물류업무를 수행한다면 업무에 필요한 화물차량을 줄임으로써 보다 원활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고  물류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이 밖에도 차량 매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예방 효과는 보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이제 왜 내가 주문한 상품이 바로 나에게 오지 않고 물류터미널을 거쳐 오는 것인지 이해 되시나요?


 현재 국내에는 서울, 경기, 인천, 대전,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등의 주요 물류 거점지역에 34곳의 물류터미널이 있습니다. 인천에는 영창화물트럭터미널(인천광역시 남구 학익동 587-58), 한진인천전용물류터미널(인천광역시 중구 항동 7가 56), 인천트럭터미널(인천광역시 남구 도화3동 957) 등의 3곳의 물류터미널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한편 물류터미널 이외에도 복합물류터미널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는 2가지 이상 운송수단 간의 연계운송을 할 수 있는 물류터미널을 일컫습니다. 복합물류터미널의 경우 2가지 이상 운송수단 간의 연계운송을 통해 기존 일반물류터미널의 효과를 배가시키는데요. 예를 들어 화물트럭 차량을 통해 들어온 화물을 차량보다 정시성, 안전성이 보장되는 열차를 통해 운반함으로써 화물트럭 차량으로 계속 운반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들을 해소하는 것이죠.


 물류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그 기반이 되는 인프라를 튼튼하게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인프라 중 둘째라면 서러울 정도로 중요한 인프라가 바로 이 물류터미널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물류터미널의 구축은 설치 지역의 물류 효율성 제고를 통한 경제 발전, 나아가 국가 경제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물류터미널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