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교역 20년, 그 중심엔 인천항이 있다!
수교 20주년 기념, 인천항의 역할 평가하는 세미나 열려
24일 수교 20주년 기념일을 며칠 앞둔 20일 사단법인 국제물류연구회가 주최하고 인천항만공사와 한중카페리협회가 후원한 ‘한중수교 20년, 인천항의 역할’ 세미나가 바로 그 자리인데요. (사)국제물류연구회는 우리나라 물류 분야의 담론의 장을 마련하고 관련 현안 토론을 통한 정책 대안 마련과 제언에 앞장서 온 모임으로, 현재 김학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이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세미나에서는 전 작 한중카페리협회 사무국장이 ‘한중수교 20년, 한중카페리의 역사’를, 김운수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이 ‘한중교역의 거점, 인천항의 활로 모색’을 주제로 한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전 사무국장은 양국 교역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한중 카페리 운항 역사를 거론하고, “인천항과 배후도시가 한중교역의 거점으로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전 국장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년간의 한중 카페리 여객 수는 1천247만여명으로, 인천항 이용여객은 그중 73.9%fmf 차지하는 922만명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는데요. 화물 물동량은 20년간 400만TEU, 인천항 비중은 86.1%에 해당하는 345만TEU에 이르렀습니다.
김 위원은 “수교 20주년을 계기로 교역의 시대에서 교류의 시대로, 국가 대 국가 무역의 시대에서 경제블럭 내 통합시장의 시대로 변해가고 있는 흐름에 부응하는 인천항의 역할 재정립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전 국장은 부두와 터미널이 이원화돼 있는 국제여객터미널 인프라의 취약성과 배후부지 부족 문제의 개선 필요성을, 김 위원은 신항 수심 확대, 배후단지 유치업종 타깃 마케팅, 정부지원 확대를 통한 저렴한 임대료 수준 결정, 관광객 유치 및 해양관광 활성화, 남북 항만개박 협력, 관광객 유치 및 해양관광 활성화, 남북 항만개발 협력, 한중 FTA 대비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육성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인천항의 광리운영 및 개발 주체로서 이날 행사를 후원한 인천항만공사의 김춘선 사장은 “신항, 새 국제여객터미널 등 인천항의 미래가 걸린 사업들은 한중 교류의 확대․심화에 대한 전망을 전제로 하고 있다”며 “세미나에서 나온 지적과 제안을 인천항의 비전과 전략으로 녹여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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