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취임1주년 기념
김춘선 사장 인터뷰


 


인천항만공사 김춘선 사장은 18일로 취임 1년을 맞았습니다.

고객과 지역사회, 국가의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쉼 없이 달려온 그의 1년은 내부 정비와 외연 확대라는 표현으로 요약될 수 있을 듯합니다. 지난 1년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기 위해 첫 출근 날 후 지금까지 내내 하루해를 짧게 보내고 있다는 김춘선 사장님을 만났는데요. 그는 오히려 앞으로의 인천항만공사와 인천항의 미래를 내다보고 있었습니다.



 1. 사장님께서 취임하신지 1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먼저 지난 시간을 돌아보시는 소감이 궁금합니다.

 

 

 


많은 일들이 있었고 나름의 성과와 미흡함이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2년차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앞으로를 어떻게 준비해 나가느냐 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 공사도 머잖아 창립 10주년을 맞게 될 테고, 보다 안정적이고 영속성을 높일 수 있는 미래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나 항만시설 사용료, 부지 임대료에 의존하는 수익구조를 가져갈 수는 없고, 국내외 경제전망을 고려할 때 물동량 증가세도 일정한 한계를 보일 개연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때문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봅니다. 정부와 잘 협의를 해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수익모델을 다각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평택항과의 발전적 역할 분담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 중입니다. 경쟁적 마인드로 서로를 견제하기보다는 미래지향적인 동반자적 관계설정 속에서 모두 윈윈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겠다는 생각입니다.

정리해 보면 기존 사업을 고도화하고 신규사업을 다각화해 가면서 지역사회와 국민경제에 기여함으로써 인천항과 저희 공사의 수익성과 이미지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과제가 도출됩니다.

그래서 올 하반기 경영 슬로건을 'WISE & GOOD IPA'로 정했습니다.

-With All Our Might 컨테이너 물동량 200만TEU 달성

-Improvement of Ability 인천신항 적기 구축

-Strenth of Soundness 재무구조 건전성 강화

-Efficiency & Safety 항만운영 효율성 및 안전성 제고

-Go with Cooperation 상생협력을 위한 사회적 책임과 동반성장 강화

-Oceanic Tourism Culture 국제여객터미널 건설과 해양관광문화 기반 조성

-Oriented Higher Value 고부가가치 창출형 항만배후단지 조성

-Development of Future Engine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노력 지속


인천항만공사의 하반기와 미래는 이러한 기조아래 운영되고 준비 돼 갈 것입니다.

 2. 취임 후의 주요 경영활동과 성과를 간략히 정리해주신다면?

 

 



◉내부 정비, 외연 확대로 보이지 않는 동력 탑재

회사의 지향을 뚜렷하게 했고, 조직을 그에 맞춰 기능과 업무 중심으로 개편했습니다. 구성원들도 새롭게 각오를 다졌다는 것을 성과로 꼽고 싶습니다.

우선 항만의 건설 및 관리운영을 하는 SOC 공기업으로서 ‘The first Infra & Best Service Company'라는 회사의 비전과 가치체계가 확고히 세게 됐다고 봅니다.

비전 달성을 위해 주요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고, 전체 인력의 80%fmf 사업부서에 배치하는 파격적 조직개편도 이뤄졌습니다. 무엇보다 그 과정에서 구성원들 사이에 초일류 인천항을 만들겠다는 의지와 한 번 해보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는 점도 고무적으로 생각합니다.

외연도 확대됐습니다. 대내외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으로 접촉하고 소통하면서 인천항에 관심을 갖고 도와주실 우호세력을 만들면서 주요 현언에 대한 인식과 공감을 넓혀 왔습니다.

그런 노력의 대표적 결과가 민간 주체의 사업포기로 좌초 위기에 놓였던 새 국제여객터미널 사업을 정부 지원을 받아 IPA 주도로 건설할 수 있게 된 점입니다.

가시적인 성과들도 적지 않습니다.

인프라측면에서는 북항이 17개 선석과 45만㎡ 규모의 배후단지 조성을 완료하고 전면 개장했습니다. 정부가 시행하는 11만㎡ 부지도 9월 조성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기업들의 입주가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북항사업소를 오픈하고 기업들이 원하는 지원을 적기에 하도록 한 만큼 아쉽다는 지적을 들었던 북항 운영이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인천신항과 새 국제여객터미널 건설, 배후부지 조성 사업도 착착 진행․준비되고 있습니다. 항로 수심 확대, 배후부지 조성 재정지원 비율 제고 문제가 있는데 정부와 잘 협의해서 좋은 결과가 도출되도록 할 것입니다.

지난해 개항 이래 최초로 100만명을 돌파한 한중 국제여객도 올 상반기엔 작년에 비해 10% 가까이 증가한 50만명에 육박하는 등 지속적인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항만 운영과 서비스 부문에서는 만년 C등급에 머물던 경영평가 사상 최초로 B등급을 받았습니다, 기업 운영의 전문성과 대 고객 서비스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공기업들과 어깨를 견줘볼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선 것입니다.

실제로 사업 확대로 불가피하게 부채비율이 전년 동기 대비 3.9% 높아진 20.3%rk 됐지만 노동생산성이 향상되고(1인당 부가가치 생산액 175백만원➜208백만원) 영업이익률도 높아져 (23.5%➜35.5%) 이자보상배율이 2011년 6월 말의 1.7배에서 올 6월 말에는 2.2배까지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올해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전년 대비 19%, 33%Tlr 증가한 900억원, 170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사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지도자의 리더십은 어떤 것입니까?






◉앞장서는 리더십에 직원 호응, 수상 영예 따라와

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존중하면서 현안과 문제에 맨 앞에서 부딪쳐 나가는 것입니다. 권위에 기대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여유를 갖고 구성원과 조직을 품고 이야기를 들어가면서, 지켜보는 이들이 자연스럽게 옆으로 따라오도록 하는 리더십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그런 모습을 좋게 평가해주셔서인지 제가 경영원칙으로 강조하고 있는 기업 윤리와 사회책임에 대해 공사 구성원들이 관심을 갖고 업무에 반영해 주는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공적 영역 경제주체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보가 어려운 때 우리 경제와 사회에 생기를 돌게 하고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게 제 평소 지론인데 거기에 직원들이 공명해주면서 운영 전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덕목이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저는 평가하고 있습니다.

요즘 같은 때일수록 민건 쪽보다는 공공부문 주체의 역할 확애게 대한 기대와 요구가 높아질 수밖에 없고, 이제는 사회책임경영이 기업운영의 기본원칙이 된 시대이기로 하니까요.

※올초 2012년 한국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CEO 부문 대상(포춘코리아 선정)을 받은 김 사장은 18일에는 인천항과 우리나라 해운물류 발전에 기여한 업적으로 아시아 해양경제․물류학회에서 주는 공로상도 받을 예정이다. 또 민간과 공공부문 유수의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다수의 기관상과 경영자상의 유력 수상대상에 올라 있는 상태여서 조만간 기쁜 소식을 더 전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4. 물동량 감소세가 걱정입니다. 공사는 이 사안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응하고 계십니까?






◉물동량 감소 반전시킬 것! 응원 부탁

주지하다시피 올들어 인천항은 소폭의 물동량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대중교역 의존도가 워낙 높은 구조에서 세계 경제침체와 중국 성장둔화의 직접적 타격을 받고 있는 셈입니다.

하지만 외생변수가 우리가 컨트롤할 수 있는 범위 바깥에 있다고 손 놓고 있을 수도 없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의지를 다지고 달려들어야 합니다.

물동량 감소에 대한 전사적 위기의식은 이미 상반기 중에 공유된 상태고, 대책 마련에도 일찍 착수했습니다. 모든 직원들이 구체적으로 타깃을 잡고 집중적이고 끈질긴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저 자신도 포트세일즈에도 나가고 만나는 분들마다 인천항에 배와 화물을 보내달라고 부탁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 결과, 올해에만 4개의 컨테이너 노선 서비스가 새로 놓였고, 물량 감소세 속에도 새로운 화물을 계속 유치하면서 그나마 줄어드는 물동량 규모를 ‘소폭’으로 막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저는 저희 공사 모든 구성원들과 인천항 관계자들의 노력으로 인천항이 ‘선전’을 하고 있다고 행각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하반기 물동략이 상반기보다 많고 모든 직원이 물동량 유치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만큼 당초 목표 212만TEU는 어려울지 몰라도 개항 이래 최초로 연간 물동량 200만TEU 달성 이상의 성과는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5. 인천 시민들과 지역사회에 당부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사실 인천항만공사는 지금 시기적으로는 계속사업이 이어지고 있고, 인천항 역시 세계 경제위기로 상황이 좋지는 않은 국면입니다. 그래서 뭔가 획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눈에 보여드리기 어려운 때에 있는 셈입니다.

그러나 지난해와 올해는 보이지 않는 발전의 동력과 네크워크를 형성하고, 경험치를 축적했다는 성과가 있었던 시기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천항과 저희 인천항만공사는 세계 속의 인천항이라는 기치 아래 쉬지 않는 발걸음과 끊임없는 도전으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앞으로 몇 년은 인천항 발전의 명운이 걸려 있는 대단히 중요한 시기입니다. 항상 저희 인천항과 공사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포기하지 않는 열정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반드시 고객과 국민 여러분께 더 나은 서비스와 만족을 드릴 것을 약속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