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안전하고 품격 있는 중국 여행을 책임집니다!

저는 이번에 제1국제여객터미널을 방문했습니다~! 인천항 연안부두에 위치하고 있는 제1국제여객터미널은 2000년 10월에 개장했다고 하는데룡~! 아마 국제여객터미널이 생소한 분들이 꽤 계실 것 같아 특파룡이 현장 취재를 통해 조사한 내용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과연 이 곳은 어떤 곳인지 좀 더 알아보러 가볼까룡~?



 



날이 갈수록 급증하는 국제여객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아암물류 2단지에 새로운 국제여객터미널이 건설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인천항에 국제여객터미널이 계속 생겨날 수 있게끔 한 밑바탕에 바로 우리 제1국제여객터미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을 이어 주는 교통의 요지, 바로 이 곳입니다. 제1국제여객터미널은 2000년 10월 2일에 운영․ 개시하였으며 현재 인천항 여객터미널 관리센터에서 시설관리, 인천항보안공사에서 경비보안을 맡고 있답니다.





국제여객터미널 앞에는 중구 관광 안내도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인천항 부근에 볼 것이 참 많더라구요! 경치도 좋고 해산물이 풍부한 연안부두도 있구요. 유원지와 디스코팡팡, 바이킹으로 유명한 월미도도 있답니다. 특히 월미도 같은 경우는 인천에 살지 않는 사람들도 모두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하지요! 또한 차이나타운이 동인천에 크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좋은 곳들을 기회가 된다면 여러분들도 꼭 들러보면 좋을 것 같아룡~!


제1국제여객터미널 바로 앞에는 24번 버스가 다닙니다. 그 외에도 12번, 36번 버스가 다니고 있더라구룡~! 지하철역은 동인천역이 가깝습니다! 교통편이 불편해보이지만 사실은 마음만 먹으면 쉽게 가 볼 수 있는 곳들이랍니다! 정확히는 인천광역시 중구 연안부두로(항동7가 85-72번지)에 위치해있습니다. 대지면적은 약 34,888m2,(터미널시설 : 11,751.46m2, 친수공간 : 22,213.54m2) 주차동은 무려 309대(옥외 주차장 162대 포함)가 된다고 하네요.





제1국제여객터미널의 1층은 대합실과 안내소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층에는 입국장, 3층에는 출국장, 3층과 4층에는 사무실이 있습니다. 방문 목적이 불분명한 사람, 확인이 필요한 물건이 검사 절차를 통해 입출국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을 하고 계시더라구요! 지하 1층부터 4층까지 터미널동과 주차동을 합친 면적이 약 25,000평방미터라는 것! 어마어마하죠? 그 외에도 정보 및 보안기관 11개, CIQ기관 4개, 여객선사 6개, 편의시설 17개가 입주해있답니다.





항로명

선  명

(선 사)

제 1 터미널

인천 ⇔ 영구

자정향호

(범영훼리)

인천 ⇔ 진황도 

신욱금향호

(진인훼리)

인천 ⇔ 연태

향설란호

(한중훼리)

인천 ⇔ 대련

대인호

(대인훼리)

인천 ⇔ 석도

화동명주 VI호

(화동훼리)

인천 ⇔ 단동

동방명주 VI호

(단동훼리)

제 2 터미널

인천 ⇔ 위해

뉴골든브리지II

(위동항운)

인천 ⇔ 청도

뉴골든브릿지 V

(위동항운)

인천 ⇔ 천진

천인호

(진천훼리)

인천 ⇔ 연운

자옥란호

(연운항훼리)


국제여객터미널은 위 표와 같이 9개 선사 10개 항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련, 단동, 연태, 석도, 영구, 진황도 등 다양한 지역으로 운항 일정이 있으며 이 때문에 상당히 다양한 여행코스를 짜 볼 수 있다는 것! 

실제로도 많은 관광객들이 제1국제여객터미널을 통해 여행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제1국제여객터미널의 부두현황을 보시면 1부두 15,000G/T(길이 224m, 수심 7.5m), 2부두 15,000G/T(길이 243m, 수심 9.5m), 3부두 10,000G/T(길이 220m, 수심 9.5m)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G/T(gross tonnage, 총톤수)
: 뱃머리부터 배꼬리까지에 이르는 갑판 이하의 선내 전용적을 100ft3를 1톤으로 하여 계산한 값을 G/T라 표기. 
총톤수는 상선의 크기를 나타내는 척도로서 널리 일반화되어 있는 동시에 통계, 관세, 검사 수수료의 기준 등에 이용




이렇게 전광판에 출항시간도 실시간으로 나오더라구룡~! 공항보다 못 할 것이 하나도 없지않나요? 안내데스크의 안내원 분도 상당히 친절하셨습니다. 



 



우리의 해룡이, 해린이가 여기도 있네룡~! 특파룡으로서 인천항만공사의 포토존을 보니 정말 반가웠어요! 리고 우리 인천아시안게임의 마스코트 비추온, 바라메, 추므로 물범친구들까지! 국제여객터미널은 인천항만공사의 자랑거리랍니다. 인천의 명소라고 소개해도 무색하겠어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2층으로 올라가면 출국장으로 가는 표지판이 있습니다. 

3층으로 가면 출국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터미널 안에서 본 인천항이랍니다. 정말 예쁘죠~! 엄청난 선박들이 운항대기 중이네요!




이렇게 현장답사로 제1국제터미널을 둘러보고 왔습니다. 제가 여행을 떠난 건 아니지만 마치 중국에 다녀온 것 같은 설레는 느낌을 가지고 돌아왔답니다. 혼자 탐방을 하고 왔지만 뭔가 든든한 느낌이랄까요~! 

그럼 여러분께 간단한 운항정보와 제1국제여객터미널의 위치 알려드리고 마치도록 할게룡~!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3.25 1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2국제여객터미널은 가봤는데 제1국제여객터미널은 안가봤어요!
    이렇게 보니깐 좋네요~

    • 민주 2015.05.08 16:13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엄마가거기서중국으로왔다갔닷애서저도중구에가봤는데 단동배가최고에요 또요즘대련배가바꿨대요

  • 7기 이종민 2015.03.27 1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인천국제여객터미널에서 중국여행가고 싶어요~

  • 여기서 배타고 중국갔던 기억이 있는데! 다양한 노선이 있네요~

  • 한번 다녀와보고싶내요! 중국은 꼭 배타고 가보아야겟어용

  • 글고거기짐부치는데는단동배가오후4시까지.!!!과일이나식물,동물안되구들어가는시간이 다르지만 보통 네시부터 들어가구 거기 식당맛은 별로.들어가면면세점이있는데 언니가 거기 출근ㅋㅋ단동배는는배로올라갈때무서운것도있음.배많이타바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