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에 구축 예정인 LNG 냉열 활용 물류센터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는 13일 오후 서울대학교 SUPEX홀에서 개최한 'LNG 냉열 이용 냉동창고 사업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설명회에는 국내 냉동·냉장화물 유통·보관 관련 기업들을 포함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가스공사, KOTRA 등 정부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특히 참석자들은 IPA의 냉동 클러스터 개발계획과 입주사 선정방법 등에 깊은 관심을 표명했습니다.



(사진설명 : 13일 오후 서울대학교에서 진행된 '인천신항 LNG 냉열 이용 냉동냉장창고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업계 대표자들이 인천항만공사 신항개발팀 윤성태 차장의 프리젠테이션을 경청하고 있다.  / 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IPA에 따르면, 관련 클러스터 규모는 약 15만평이며, 2018년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특히, 가스공사에서 공급 가능한 LNG량을 기준으로 창고 수용량은 43만5천 톤 가량입니다.


'LNG 냉열 이용 냉동창고'는 인천 LNG 기지에서 발생하는 -162도 초저온 냉열 에너지를 냉각열원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기존 기계식 냉동창고 대비 전기료 53~69%, 유지관리비 70% 정도를 절감할 수 있으며, 투자비 역시 설비가 간소화돼 9% 가량 절감할 수 있습니다.


IPA는 관련 연구․조사자료를 인용해 'LNG 냉열 이용 냉동창고' 활용시 연간 전기료 및 유지관리비는 약 33억원을 절감할 수 있으며, 초기 투자비는 약 600억원 가량 아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설명 : 13일 오후 서울대학교에서 진행된 '인천신항 LNG 냉열 이용 냉동냉장창고 사업설명회'에서 인천항만공사 신항개발팀 윤성태 차장이 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사업 개요와 일정 등을 프리젠테이션하고 있다. / 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사업지의 위치는 인천 송도국제도시 내 신항 배후단지로 신항 컨테이너터미널과 인접하고 서울 및 수도권지역과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입니다. 특히, 2018년경에는 인천신항 항로수심이 16m로 확보됨에 따라 미주·유럽 등과의 원양항로 개설이 가능해져, 신항 배후단지에 들어설 대규모 냉동 클러스터는 신선화물 최대 소비지인 수도권과 바로 연계할 수 있는 물류 최적지라는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IPA 이원홍 팀장은 설명회 후 "국내 물류업계의 뜨거운 관심과 사업 참여 의향을 확인한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 국내기업들 뿐만 아니라 해외기업들을 대상으로도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