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 요즘이에요. 세월호 사건, 판교 환풍구 사건, 그리고 얼마전에 우리 인천에서 일어난 영종대교 100중 추돌사고까지.. 연달아 터졌던 안타까운 대형 사고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게 수습하고 정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우리들의 자세 역시 매우 중요하겠죠!





그래서 우리 특파룡들이 ‘인천서부소방서’를 다녀왔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안전교육을 받고 위험한 상황에서 우리가 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배웠어요. 더불어 소방서 내·외의 다양한 시설들을 구경하고, 체험하면서 우리 소방관님들이 하시는 일들에 대해 생생하게 알 수 있는 시간이었죠. 교육 내내 함께했던 강풍과 한파도 꿋꿋이 이겨낸 특파룡들의 ‘안전탐방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홍보교육팀 권성재 반장님으로부터 인천서부소방서와 소방 역사 100년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듣는 것으로 일정을 시작했어요. 과거의 이야기들을 통한 안전의식의 함양, 또 소방서가 지역주민과의 소통의 창구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마련한 전시라고 하네요.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소방 기구들 소방서의 역할이 단순 화재진압에서부터 생활안전까지 확대됨으로써 변화된 소방교육의 변천, 인기 예능프로그램의 무대가 되었던 소방서 이런 내용들을 설명하시는 반장님의 눈에서 소방관이란 직업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전시는 인천서부소방서 3층에서 관람하실 수 있어요.



◆ 골든타임을 확보하라 ! 심폐소생술

본격적인 교육의 시작은 CPR! 즉 심폐소생술이에요. 심장과 폐의 문제로 의식을 잃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 응급처치는 매우 단순해보이지만, 응급상황에서 이 심폐소생술의 여부에 따라 환자의 생사가 갈릴 정도로 아주 중요하답니다. 




심폐소생술





글로 보면 실감이 잘 안나신다 하는 분들을 위해! 입사 한 달째인 김수홍 소방관님으로부터 따끈따끈한 지도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그 생생한 현장을 동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그 다음엔 특파룡들이 직접 심폐소생술을 연습했어룡!

 


 



◆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다양한 소방기구들

실제 불이 났을 경우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다행히 모든 건물에는 이에 대비할 수 있게 여러 가지 소방기구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경보기 작동법, 소화기 사용법, 그리고 안내판에 따라 이동하는 방법까지, 소방관님의 알찬 설명 덕에 확실하게 익히고 갑니다!







그 다음 우리 특파룡들은 교육실을 나와서 소방서를 둘러보며 여러 가지 소방장비들과 소방차들을 구경했어요. 



 

 


△ 이 방화복을 입고 차에 올라타는 시간까지는 약 5초 ! 

순간을 다투는 일촉즉발의 상황에 항상 대비하고 계신 모습들이 든든했습니다.



 

 

△ 소방차는 하나만 있는 줄 알았는데! 

화재 유형별로 다른 소방차 종류에 연신 ‘우와! 우와!’를 발사하는 특파룡들



서부소방서본청에서의 일정은 여기서 끝! 우린 이제 경인아라뱃길을 관할하고 있는 정서진 구조대로 가볼거에요. 


정서진 구조대는 경인아라뱃길 인천터미널~벌말교 구간의 사고 구조와 예방을 담당하고 있어요. 김종진 구조대장님의 안내의 따라 정서진구조대의 관할 구역, 구조에 사용되는 장비들에 대한 설명을 듣고 몇몇 장비들은 직접 착용해보기도 했습니다. 



 

(세월호 구조현장에 계셨던 김태원 구조대원님께 직접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직접 착용하니까 어때요 ? “숨은 쉴 수 있는데 오래있기는 힘들 것 같아요.”)



(구조정 옆에서 한 컷, 항상 준비태세를 갖춰야 하는 구조정의 성격 상 타보지는 못했습니다)



(마무리는 다 같이 정서진119 구조대 앞에서 찰칵!)


 

안전이 중요하다는 것은 우리 모두 알고 있지만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 그리고 막상 사고 현장에 봉착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제대로 말 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특파룡들은 소방서의 역할과 안전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불어 우리 곁을 항상 지켜주고 계신 소방관님들께 감사하는 마음 또한 갖게 되었어요. 더 나아가 여러 사람들과 여기서 배운 안전의식을 공유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겠죠 !


인천서부소방서 홈페이지 : http://sb119.incheon.go.kr/index.do

인천서부소방서 블로그 : http://blog.naver.com/seobu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