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 3차 하역장비 반입개장 준비 착착

I-1단계 ''부두 B터미널 ARMGC 7기 추가 반입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10일 오후 인천신항 B터미널(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에 야드크레인 7기가 추가로 반입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날부터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Sunkwang New Container Terminal)로 들어오는 장비는 부두 뒷편에서 컨테이너 작업을 수행하는 ARMGC(Automated Rail Mounted Gantry Crane, 야드크레인), 지난 9271차로 반입된 것과 같은 장비다. 이때 들여온 7기의 ARMGC까지 합쳐 SNCT에는 총 14기의 ARMGC가 운용될 예정입니다.

이날부터 반입되는 장비는 중국 난퉁시 ZPMC 공장에서 제작된 설비며, 380톤의 무게에 길이 48m, 25m, 높이 31m의 우람한 덩치로 28.4m 길이의 레일 위를 움직이면서 59열의 컨테이너 조작 작업을 소화하게 됩니다.

전체 면적 48, 안벽 길이 800m, 박지 수심 16m 규모의 인천신항 B터미널은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가 내년 5월 개장해 운영할 예정이며, 일시 장치능력이 36,390TEU, 연간 최대 처리능력은 120TEU에 달합니다.

한편, 지난달 182차로 반입된 5기의 안벽크레인(RMQC)은 선박에 적재된 컨테이너 22열까지 작업이 가능하며, 시간 당 45개의 컨테이너 박스를 처리할 수 있다. RMQC가 선박의 컨테이너를 부두 에이프런의 야드 트레일러로(또는 거꾸로) 하역하면, 트레일러가 이를 컨테이너 야드로 옮기고 ARMGC가 야드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세스가 컨테이너 터미널의 일반적인 운영 시스템입니다.

인천항만공사 김종길 물류산업육성팀장은 하역장비 반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관계기관, 터미널 운영사와 긴밀히 대화하고 협력해 인천신항이 개장 후 조기에 운영이 안정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1차 반입 때 바지선 위에 고박된 채 하역을 기다리고 있던 ARMGC의 모습


▲ 1차 반입 때 안벽 뒤편에 설치된 ARMGC의 모습


11일 오후의 장비반입 일정은 크레인의 크기, 무게 등으로 선박 운항이 바람과 파도 등 해상 기상 여건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다소의 변동 가능성이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