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



그녀는 왜 뒤돌아 있을까?

아트플랫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지않는 꽃'전시회


소치 올림픽 이후 열애설로 세간의 관심을 끌었던 김연아·김원중 선수의 열애설. 그 보도에는 **패치라는 톱스타 파파라치 전문지가 있었는데요. 인천항스타 해룡,해린이도 룡스패치에 데이트 현장이 잡혔는데요. 해룡, 해린이보다 그 데이트 장소가 더 화제가 되었는데요. 과연 해룡, 해린이의 데이트 장소 어디였는지 직접 확인해 보시죠.





바 로 공 개! 그 장소는 바로 바로 인천 중구 아트플랫폼에 위치한 한국근대문학관인데요. 인천아트플랫폼은 舊 중구미술문화공간으로, 복합문화 예술공간 입니다. 시각예술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가 공연, 전시되고 있는데요.


이번 달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주제로 한 한국만화 거장들의 그림이 전시 된 <지지않는 꽃>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지난 달 2일 폐막된 프랑스 앙굴렘 국제 만화축제에서 1만 7000여명의 관람객이 찾았던 전시회에 출품되었던 작품들이 전시되었습니다. 당시 일본 측의 갖은 외교적 방해와 정치적 압력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인권과 역사의 문제라는 점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합니다. 

현재 박재동, 이현세, 김형배, 고경일, 김신, 최민호, 차성진, 박건웅, 오세영, 김금숙, 김정기 등 17인의 유명 화백들의 슬픔어린 감정들이 작품 안에서 고양되어 있었습니다. 




해린 : 해룡아. 지지않는 꽃이 뭐야? 꽃이 왜 지지않는 거니? 무슨 뜻일까?

해룡 : 내가 설명해 줄게^^* <지지않는 꽃>은 위안부 피해여성들의 결코 꺾이지 않는 불굴의 의지를 상징하고 있어. 

해린 : 그렇구나..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 전시명인걸..?

해룡 : 동시에 전쟁으로 고통 받는 세계여성들의 문제까지 짚어가면서, 자신들의 삶을 꽃처럼 승화시켜 나가는 여정을 의미하고 있지!

해린 : 그렇구나(의식 있는 우리 멋진 해룡쨩)




해룡 : 해린아 아까부터 궁금한 게 있었는데, 저기 저 소녀는 왜 아까부터 뒤돌아서 서있을까? 대체 왜?

해린 : 어린 나이로 나라를 잃은 슬픔을 느끼기도 전에, 일본군에 끌려간 그녀들의 마음이 얼마나 비참했을 지 느껴지지 않니?

해룡 : 다시 보니 단순히 뒤돌아있는 모습이 아니었어. 뒷모습에 많은 사연이 담겨있구나. 마음이 아퍼.

해린 : 나쁜 일본군에게 끌려가 갖은 수모와 고통을.. 받은 소녀가 어디 구해달라고 도움을 받을 수도 없는 너무나도 슬프고 외롭고 두려운 심정을 표현한 것 같아.  

해룡 : 슬퍼, 한편으로 화가 난다.





해린 : 저기 좀 봐 해룡아.. 나쁜 일본군들한테 저 어린 소녀가 끌려가고 있어..

해룡 : ......(말없이 눈물).........천하의 나쁜 놈들





해룡 : 다양한 사연을 담은 많은 그림들이 전시되어있어. 그림 속의 소녀들 꽃같이 예쁜 소녀들인데.. 해린아 다른 그림들도 보러 2층으로 올라가 보자~

해린 : 정말 많은 그림이 있어. 2층에는 전망대도 있네.




해룡 : 지지않는 꽃은 소녀들의 비극적인 역사를 보다 많은 사람들이 깨닫고 그 아픔을 공유하기 위해 보기 쉬운 만화로 소개한 것 같아. 

해린 : 나는 이번 만화들을 보고, 한창 꿈 많은 10대 소녀들이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에 속아, 하룻밤에 수없는 치욕과 고통을 받아 기절했다는 이야기와 고향으로 돌아와 보니 화냥년이라는 손가락질을 당해서 고향을 다시 떠나야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너무 슬펐어. 

해룡 : 더 많은 사람들이 와서 봤으면 해. 또 지금 이 시간에도 집회에 참여하실 할머니들을 시간을 내서 꼭 한번 가봐야겠어! 같이가자 해린아!




- 해룡,해린 : 그 꽃들은 절대 지지 않을거야. 그들의 아픔이 잊혀지지 않도록 우리 모두 관심을 가져야할 문제인 것 같아


한국근대문학관 오시는 길



공항버스

인천국제공항 1층 2A, 9A 승차장에서 306번(동인천 방향) 승차 - 동인천, 신포시장 경유 후 중구청에서 하차

시외버스

인천행 시외버스 이용, 인천터미널 하차, 월미도 및 신포동 방향 시내버스 이용

시내버스

인천 중구청 정류장에서 하차→15번, 28번, 720번

인천역에서 하차→ 2번, 15번, 23번, 28번, 45번, 306번

신포시장에서 하차→(중구청 방향으로 환승이용)3-1A번, 4번, 6A번, 6-1A번, 6-1B번, 12번, 15번, 16번, 17-1번, 22번, 23번, 24번, 41번, 45번, 46번, 111번, 112번

지하철

1호선 인천역에서 하차 후 중부경찰서 방면으로 5분 거리

자가용

서울방향에서 올 때

제 1 경인고속도로 이용 : 인천항 → 월미도 방향 → 인천아트플랫폼 맞은편

제 2 경인고속도로 이용 : 고속도로종점 → 월미도 방향 → 인천아트플랫폼 맞은편

올림픽대로 및 강변북로 이용 : 수송도로 → 청라지구 → 현대제철 → 월미방향 → 인천역 → 인천아트플랫폼 맞은편

수원방향에서 올 때

영동고속도로 → 인천항 → 월미방향 → 인천아트플랫폼 맞은편

경기북부지역에서 올 때

동두천 → 의정부 → 송추 → 외곽순환도로 → 경인고속도로 → 인천항 → 월미방향 → 인천아트플랫폼 맞은편


주차안내

한국근대문학관 내에는 주차공간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고, 자가용 이용시 인근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