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패. 항만보안에 대해 알아보자!


항만은 매년 수백만 TEU의 물동량을 처리하는 매우 중요한 국가 기관 시설 중 하나랍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대외거래 의존도가 GDP의 70% 내외가 될 정도로 수출입의 중요성이 큰 편인데요. 이 수출입 물류의 대부분을 처리하는 항만시설은 기능이 정지될 경우 막대한 악영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위험에 대한 철저한 예방과 준비가 필요하답니다. 특히 2001년 미국에서 발생한 9.11 테러는 기존의 테러리스트들이 사용하던 총기, 폭탄 등의 재래식 무기가 아닌 운송수단 자체가 테러도구로서 악용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불러 일으켰는데요. 선박도 마찬가지로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테러무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나라에서는 항만보안을 강화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인천항 3문 게이트>


항만은 수많은 운송 시스템과 연관되어 있고, 주요 도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배후부지와도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테러에 항시 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천항과 같은 주요 항만이 공격을 당할 경우 우리나라의 경제는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항만은 테러뿐만 아니라 마약 및 불법무기류의 밀수 등에도 취약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연간 수백만TEU에 달하는 컨테이너 물동량을 처리하는 항만에서 모든 화물에 대해 전수 검사를 수행하는 작업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국의 항만 관리 기관 에서는 상호 긴밀한 협조를 통해 항만보안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답니다. 항만보안의 특성상 다른 나라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지요. 




<3문 출입 차량 통제 인천항보안공사>


그렇다면 인천항에서는 과연 항만보안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알아볼까요?

인천항의 항만보안은 인천항보안공사(IPS)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천항보안공사는 인천항의 항만보안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출범하게 되었지요. 인천항보안공사의 등장으로 인해 인천항은 한층 더 안전하게 바뀌고 있답니다.

인천항은 화물선이 상시 출입항 하는 국제항만으로서, 국가중요보안시설로 지정되어 있는 매우 중요한 곳이기에 인천항은 항만보안에 더욱더 신경을 쓰게 되었습니다.

인천항의 보안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뉠 수가 있습니다. 주로 화물선이 운행하는 내항과 외항, 그리고 사람들의 이동이 이루어지는 국제여객터미널입니다. 먼저 내항과 외항의 항만 보안 수행은 대동소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항만시설에 대한 경비 및 보안과 이용자에 대한 출입 통제 및 질서유지, 대테러 예방 활동 및 불순분자 접근방지, 밀항자 단속, 폭발물 탐색 등 여러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특히 자동출입인증 시스템을 도입하여 스마트한 첨단 보안을 가능케 하였습니다.(관련 기사는  수많은 물동량을 처리하는 내항과 외항의 특성상, 보안의 중요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인천항에서는 밤낮으로 보안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답니다.


그리고 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국제여객터미널은 제 1, 2 국제여객터미널로 나뉘어 운영 중에 있습니다. 국제여객터미널에서의 보안은 공항에서 이루어지는 보안수행과 비슷합니다. 물동량의 전수조사가 곤란한 내항과 외항과는 달리, 출입하는 모든 출입자에 대한 검문검색 및 질서유지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밖에도 X-RAY 및 신변 검색, 대테러 방지 및 밀항자 단속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1국제 여객 터미널 보안 검사장>


이렇듯 인천항에서는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항만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답니다. 환황해권 최고의 교역 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는 세계 속의 인천항! 인천항의 눈부신 발전은 뒤에서 말없이 보조하는 항만보안 시스템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 아닐까요? 안전한 항만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인천항보안공사와 인천항을 특파룡이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