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가족들과 나들이하기 좋은 가을이에룡!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강화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인천의 강화역사박물관으로 떠나볼까 해룡! 오랜 시대에 이뤄진 우리 문화의 숨결이 그대로 간직하고 전시한 곳 강화역사박물관으로 GOGO!



강화역사박물관은 다른 박물관과 달리 청동기시대의 고인돌부터 고려의 항몽 전쟁과 조선의 아픈 역사까지 강화의 역사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잘 전시되어 있는데룡,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강화 부근리 지석묘 앞에 있으며 각 시대마다 해상관문으로 중요한 지리적 위치 덕에 다양한 유물과 유적이 남게 되었답니다.



로비에 들어서면 강화동종과 선두포축언시말비가 있는데룡, 먼저 강화동종을 볼 수 있는데룡, 종 머리부분에 용 두 마리가 있는 모양으로 조선시대에 강화성문을 열고 닫을 때 사용되었다고 해룡! 병인양요 때 프랑스군이 이 종을 가지고 가려다 너무 무거워서 포기했다는 이야기도 있답니다.

강화동종 옆에 선두포축언시말비는 강화유수 민진원이 왕명을 받아 선두로 제방공사를 완료하고 공사과정과, 결과, 참여한 사람들의 명단을 기록하여 세운 것이라고 합니다.



1층은 상설전시장으로 고려, 조선, 근대 강화의 삶과 민속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통 한옥실에는 안방과 사랑방, 누마루의 구조로 이루어진 조선시대 한옥의 실물크기가 전시되어 있어룡! 또한 영사실에서는 강화의 역사를 영상으로 관람할 수도 있어룡!



2층으로 올라가면 구석기부터 청동기시대 등등 시대별로 강화도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이랍니다. 강화하면 떠오르는 것! 고인돌의 땅 강화, 전 세계에 존재하는 약 6만여 기가 고인돌 중 4만여 기가 우리나라에 있다고 해룡! 고인돌이 어떻게 축조되고 있는지 상세한 설명과 함께 그 과정을 만나 볼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2층을 둘러보다 보면 손돌의 이야기, 전등사의 나녀상 등 강화도에 얽힌 재미있는 설화들을 볼 수 있어룡! 이 중 손돌의 이야기는 지금도 있었던 일처럼 매년 제를 지내고 있으며 무덤도 있다고 합니다.



1층과 2층 관람을 마치셨다면, 가볼 곳이 또 한 군데가 있어룡! 바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사적 제137호 강화 부근리 지석묘인데룡! 이것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고인돌이랍니다! 앞쪽에는 고인돌 축조과정이 상세하고 알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어룡!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강화역사박물관을 살펴 보았는데룡, 강화의 역사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인천 강화역사박물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는 고인돌도 함께 볼 수 있어서 인천항만공사 해린이는 아주 흥미로웠답니다! 선선한 가을, 아이들과 강화도로 떠나 보는 건 어떨까룡!? 그럼 다음 시간에 뵐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