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해린이가 돌아왔어요!

오늘의 전지적 해린이 시점 해린이랑 같이 볼까요?!🥰

 

*출처 :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해양생태계의 현황과 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자료를 확보,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 2022년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어요!

 

*출처 :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2015년부터 우리나라 해역을 2개 권역으로 나누어 해당 권역의

갯벌, 연안, 해저 암반 등 해양생태계를 조사하고 있었는데요!

 

특히, 습지보호지역, 주요 철새도래지 등 생태적으로

우수하거나 보전가치가 높은 중점조사지역에 대해서는 매년 조사를 실시하고 있대요!

 

*출처 : 해양수산부 –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 정점도

 

지난 7년 간의 조사를 통해 해수온도가 상승하면서

우리 바다에서 난류성 어류와 열대/온대 혼합성 해조류의 개체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달랑게, 눈콩게 등 해양보호생물뿐만 아니라 세계자연보전연맹이 지정한 멸종위기 취약종인

노랑부리백로등 다양한 생물들이 서남해안 갯벌에 다수 서식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어요!

 

 

지난해 3월에는 6년간의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발표하고 국제사회에 그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2021년 7월에는 한국의 갯벌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는 데 기여했어요!

 

또, 우리 갯벌을 주요 서식지로 이용하는 도요물뗴새의 이동경로 추적연구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어요!

 

 

갯벌 바닥에 서식하는 저서미세조류의 조사를 확대하여, 갯벌의 기초 생산과 탄소흡수력을 분석하고 평가해

우리나라 갯벌을 블루카본으로 국제인증 받을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해요!

 

실효성 있는 해양생태계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기 위해

국가 해양생태계 종합조사를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해 나갈 해양수산부!

 

해린이는 너무 기대되는데요!

너무 멋진 해수부 박수한번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