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성장을 거듭하는 중고차 수출시장! 그 중, 인천항은 전국 중고차 수출량의 약 90%를 담당하며 중고차 수출 허브 항만이라 불리고 있답니다. 

중고차 수출시장의 활성화, 여건 개선 및 성장과 발전을 위해! 인천항만공사는 인천시와 함께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인데요. 자세한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 사업이란?

인천 남항 역무선 부두 인근 398,155㎡(약 12만 평) 규모의 항만 배후부지에 친환경·최첨단의 선진 중고자동차 수출 클러스터를 단계별(1~2단계)로 조성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 사업의 목표는?

인천항만공사와 인천시는 현재 송도유원지 일대에 낙후되고 열악한 환경에서 영업 중인 송도 중고차 수출단지를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변모시킬 계획인데요. 문화·관광 콘텐츠를 입힌 스마트 오토밸리로 중고차 수출단지를 이전하여 중고차 수출산업을 더욱 활성화하고, 인천지역 경제까지 견인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랍니다. 

 

또한 지역 주민을 위해 수변공원 및 산책길을 조성하여 바다를 조망하며 산책하고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체육·문화시설을 확보하여 연안부두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석탄부두가 동해항으로 이전하면 기존 석탄부두 돌핀시설을 스카이워크 관광시설로 조성하여, 연안부두를 넘어 인천의 랜드마크 시설로 탈바꿈할 계획도 구상 중이랍니다.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 사업 운영사업자 모집 및 추진 계획

모집일정

11월 3일 ~ 12월 22일(50일간)

 

운영사업자 선정

내년 초(예상)

 

사업 추진 일정

1단계 사업 완료(2022년 ~ 2025년) 후 송도 중고차 수출단지 이전 계획

 

모집공고

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의 입찰정보 바로가기 메뉴 중 ‘항만부지 입찰정보 안내’(https://bit.ly/2Yf4jzM)

 

대상부지

인천광역시 중구 항동7가 82-7 일원 

 

면적 

총 398,155㎡(1~2단계 부지)

 

문의처

인천항만공사 물류전략실(032-890-8212)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 관련 지역주민과의 소통 방안

① 지역주민 상생방안 마련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는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 추진에 있어 지역주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답니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중구청 등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지역주민 상생방안을 마련했는데요. 최근 이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연안동 지역 22개 주민단체 대표를 대상으로 개최하였으며, 상생방안 이행을 담보하기 위해 금년 내로 민·관·공 상생협약을 체결하여 지역주민과의 약속을 충실히 이행해나갈 계획이랍니다.

 

지역주민의 교통 불편 최소화

교통혼잡에 따른 지역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인천 남항 우회도로(교량) 건설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지역주민 숙원사업인 우회도로(교량) 건설을 조속히 추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가 협력하여 연안부두로 정비 등 우회도로(교량) 준공 전 교통대책을 추가로 마련해, 지역주민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랍니다.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에 따른 기대효과

고차 수출산업은 부품·정비업부터 무역업에 이르기까지 전후방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 시 기대효과
생산 유발효과 약 5,102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약 3,024억 원
일자리 창출효과 약 6,553명

위와 같은 파급효과에 따라 인근지역 상권 및 지역 활성화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답니다.

인천항만공사는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확보하여 인천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스마트 오토밸리를 조성할 예정인데요. 기존의 낙후된 중고자동차 수출단지가 아닌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관광 콘텐츠를 확보한 공간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인천항만공사가 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룡~! 

 

[인천항만공사 언박싱] 중고차 29만 대 수출실적을 달성한 인천항!

 

[인천항만공사 언박싱] 중고차 29만 대 수출실적을 달성한 인천항!

온라인 플랫폼이 활발해지면서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세계 각지에서 쉴 새 없이 판매되고 있는 중고차! 중고차 수출시장이 해마다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그럼 우리나라의 중고차 수출 활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