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을 비롯하여 국내 항만들은 고부가가치를 지닌 ‘스마트항만’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두루 갖춘 ‘스마트항만’! 해양수산부는 ‘스마트항만’을 국민에게 친근하게 소개하기 위해 특별한 콘텐츠를 제작했답니다. 바로 미래 스마트항만을 ‘게임’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인데요. 해양수산부가 제작한 ‘항만크래프트’ 게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스마트항만이란?

스마트항만은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항만의 물류 흐름을 최적화하고, 육·해상 물류체계와 실시간 연계가 가능한 미래의 항만을 의미합니다. 스마트항만에는 IoT, AI 등 혁신적인 신기술을 활용하여 물류 최적화, 효율적 에너지 사용 및 창출, 무인 자동화시스템 등 항만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운영시스템이 구축되는데요. 스마트항만은 미래 해양, 물류, 무역 산업을 이끌 핵심 열쇠가 될 예정이랍니다.

출처 해양수산부

스마트항만 게임, ‘항만크래프트’란?

해양수산부는 ‘스마트항만’을 알리기 위해 메타버스(Metaverse) 기반의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하여 스마트항만 전용 맵인 ‘항만크래프트’를 제작했습니다. 여기서 메타버스란 가상, 초월의 의미인 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인데요. 모든 것이 네모난 블록으로 이루어진 세상에서 건축, 사냥, 탐험 등을 통해 새로운 공간을 설계하고 만들어내는 게임인 마인크래프트에서 스마트항만을 실현했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유저를 가지고 있는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하여 해양수산부는 국민이 게임을 통해 쉽게 스마트항만을 배우고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했답니다. 

출처 해양수산부

‘항만크래프트’의 주된 내용은?

항만크래프트는 기존 항만과 미래의 스마트항만을 쉽게 비교하고 체험해볼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평소 국민이 접하기 어려운 야드영역, 이송영역, 안벽영역 등 항만의 주요 시설 곳곳을 재현하여, 직접 둘러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스마트항만에 대한 문제 풀기, 항만 전체를 볼 수 있는 전망대 올라가기 등 다양한 미션을 통해 재미와 교육적 효과까지 갖추고 있답니다. 

 

‘항만크래프트’ 다운로드 방법은?

항만크래프트는 마인크래프트 이용자라면 누구나 PC를 통해 즐길 수 있는데요. 항만크래프트 맵은 해양수산부의 공식 블로그 게시글(https://bit.ly/3BXabvY)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전 세계적으로 1억 명의 시청자를 보유한 유튜버 양띵과 협업하여 ‘항만크래프트 탐험 영상’을 제작해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항만크래프트 맵을 미리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해양수산부 유튜브 채널 ‘어서오션’에서 해당 영상(https://bit.ly/3C2PAGI)을 통해 확인하실 수도 있답니다.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스마트항만’! 게임을 통해서라면 더욱 즐겁고 재밌게 알아갈 수 있겠죠? 해양수산부는 앞으로도 해양수산부의 정책과 현장을 국민이 손쉽게 접하고 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국민이 항만 및 바다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해양 관련 콘텐츠 개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해양수산부! 해린이와 함께 응원해볼까요~?

 

한국형 물류로봇을 개발하는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언박싱] 한국형 물류로봇을 개발하는 인천항만공사!

호텔방을 오가며 웰컴 드링크를 제공하는 로봇, 실시간 공기질을 관리하는 로봇, 재활치료를 돕는 로봇, 상품을 문 앞까지 배달해주는 로봇! 어느새 로봇은 우리의 일상 속에 스며들었습니다.

incheonport.tistory.com

 

스마트항만 구축을 위한 항만 물류 데이터 확보 가속화

 

[출동! 해룡 리포터] 스마트항만 구축을 위한 항만 물류 데이터 확보 가속화

스마트 항만 구축을 위한 필수조건, ‘항만 물류 데이터 확보’! 급변하는 항만 물류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인천항만공사는 양질의 항만 물류 데이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