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영수증에서 스마트폰 영수증으로! 두툼한 종이 책에서 휴대가 간편한 전자책으로! 일상 속 많은 것들이 전자화되고 있는데요.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그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는 종이 없는 디지털 서비스를 확대해나가며, 전자문서화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페이퍼리스를 추구하는 인천항만공사의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전자전표 시스템 개발 사업 착수

인천항만공사는 20207월 혁신 스마트 행정을 시도하기 위해 기존의 회계처리 과정을 비대면 전자문서로 구현하는 전자전표 시스템 구축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전자전표 시스템은 증빙자료를 종이에 출력해 편철하고 실물을 보관하는 기존의 회계처리 과정에서 탈피한 페이퍼리스(Paper-less) 사업을 말하는데요. 이는 종이 문서와 서류가 필요 없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으로 사무의 자동화를 추구하는 사업이랍니다.

 

전자전표 시스템 개발

인천항만공사는 사용자 니즈 충족 및 전문성을 갖춘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스템 통합 테스트 수행을 위한 품질관리 TFT’ 운영을 통해 전자전표 시스템을 구축하였는데요. 차세대 ERP 도입과 서비스 개발을 통해 비대면 공공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었답니다.

 

여기서 잠깐,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재무·회계 등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경영 자원 활용을 최적화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을 말하는데요. ERP 실현은 기업 내의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답니다.

 

회계 분야 종이문서 전자화를 통한 스마트 사무환경 구현

인천항만공사는 새롭게 구축한 전자전표 시스템을 정부행정 문서망과 연계하고, 종이 회계문서 약 40만 장에 대한 스캔작업 등으로 회계 분야 종이문서 전자화 사업을 완료하였답니다. 이를 통해 인천항만공사는 비대면 사무환경의 기반을 조성함과 동시에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답니다.

전자문서 비즈니스 콘퍼런스 2021’ 참가

인천항만공사는 20219전자문서 비즈니스 콘퍼런스 2021’에 참석하였는데요. ‘전자문서 비즈니스 콘퍼런스는 전자문서 시장 내 최신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전자문서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국내 유일 전자문서 전문 콘퍼런스입니다. 인천항만공사는 해당 콘퍼런스에 특별강연자로 참석하여 전자문서 혁신사례를 소개했답니다.

 

전자전표 시스템의 기대효과는?

인천항만공사는 기존의 회계처리 과정을 비대면 전자문서로 전환하는 전자전표 시스템 구축을 통해 아래와 같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답니다.

거래증빙 자동수집 등 비대면 처리방식에 따른 업무효율성 향상

페이퍼리스를 통한 자원 절약 및 비용 절감

공간 확보를 통한 사무환경 개선

영구 보관 및 신속한 자료 검색을 통한 사후관리 편의성 증대

분실 및 도난에 따른 정보 유출 위험 감소

앞으로도 전자문서화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며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적극 노력하는 인천항만공사가 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는 인천항만공사가 궁금하다면?

 

[인천항만공사 언박싱]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는 인천항만공사 feat. 공공데이터

검색 한 번만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금! 우리는 ‘정보의 바다’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쉽고 빠르게 찾은 정보가 ‘정확하고 옳은지’ 판단하기에는 어려운데요. 이때, 활용할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