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월 인천항에서 전년 동월 대비 36.5% 증가한 245,924TEU 컨테이너물동량을 처리하며, 역대 최대폭 동월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짝짝짝) 해양물류에 사용되는 거대한 상자인 컨테이너는 운반이 쉽고 화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어 주로 화물 수송에 사용되는데요.

 

직육면체의 거대한 컨테이너들은 용도, 소유 형태, 재질, 규격 등에 따라서 종류가 다르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용도에 따라 다르게 분류되는 컨테이너의 종류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완전 정복하러 함께 가보실까룡?

 

(1) 표준 컨테이너(Standard Container)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철제 형식의 컨테이너로 온도 조절이 따로 필요하지 않은 일반 물품과 화물 수송에 적합합니다.

 

(2) 보냉 컨테이너(Insulated Container)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과일과 채소 등의 수송에 주로 사용되며 외벽에 보온재를 삽입한 컨테이너입니다.

 

(3) 냉동 컨테이너(Reefer Container)

 

생선과 육류와 같은 냉동식품 수송에 주로 사용되며 물품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제작된 컨테이너입니다.

 

(4) 통풍식 컨테이너(Ventilated Container)

 

과일, 채소, 식료품 등 환기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하는 화물이나 생물, 동물을 운송할 때 사용하기 위해 통풍 구멍이 설치된 컨테이너입니다.

 

(5) 탱크 컨테이너(Tank Container)

 

완전히 밀폐된 내부에 원통형 탱크를 설치하여 기름, , 화학약품 등 액체 화물 수송에 사용되는 특수 컨테이너입니다.

 

(6) 팬 컨테이너(Pen Container)

 

, 말 등 살아있는 동물을 운반하는 데 사용되어 통풍이 잘되고, 먹이를 주기에 편리하게 제작된 컨테이너입니다. 가축용 컨테이너(Live Stock Container)로도 불립니다.

 

(7) 벌크 컨테이너(Bulk Container)

 

곡류, 입자나 가루로 된 것을 적재하기 위하여 설계된 쇠로 만들어진 컨테이너입니다. 주로 포장되지 않은 상태의 화물 수송에 사용됩니다.

 

(8) 플랫 랙 컨테이너(Flat Rack Container)

 

일반적인 컨테이너와 비교했을 때 바닥의 강도가 강하고, 화물을 고박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춘 컨테이너입니다. 천장과 측면에 벽체가 없어서 포크리프트나 크레인으로 중량물이나 용적 및 장척 화물, 기계·자동차 등을 쉽게 수송할 수 있습니다.

 

다 똑같이 생긴 컨테이너인 줄 알았지만, 용도에 따라 다르게 분류되는 컨테이너!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죠! 해상무역의 가장 핵심적인 도구인 컨테이너는 더 다양한 종류로 구분된답니다. 컨테이너가 모두 철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면 오산! 다음 2탄에서는 크기, 재질 등에 따라서 분류되는 컨테이너의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