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장래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에 대비하고 컨테이너 하역능력 확보를 위해 추진 중인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부두 하부공 축조공사’(이하 하부공사)의 낙찰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 해당 하부공사는 총 공사비 3,498억원, 공사기간 48개월로 4천TEU급 이상 컨테이너 전용부두 3개 선석(1,050m) 건설을 위한 안벽, 호안, 준설, 매립 등 기반시설공사로써, 작년 7월 조달청을 통해 설계·시공 일괄입찰(Turn-Key)로 발주되어 4개월 간의 기본설계 후 설계평가를 거쳐 금번 실시설계 낙찰자가 선정됐다.

 

○ 이어, IPA는 3개월의 실시설계와 인허가 절차를 거쳐 착공 예정이며, 상부운영사를 선정해 2026년까지 전체 개발사업을 완료하고 본격 개장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 인천항은 지난 2015년 인천신항 1-1단계 컨테이너부두 개장 후 지속적인 물동량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 인천신항에서 처리된 컨테이너 물동량 비중은 인천항 총 물동량 중 60%를 차지하고, 2개 터미널운영사도 처음으로 각각 100만TEU 이상을 처리하면서 인천항 물류중심은 인천신항으로 이전되고 있다.

 

○ 이에, IPA는 인천신항으로의 물류중심 이동에 맞춰 물류처리 속도를 높이고 처리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에 공을 들이고 있다. 먼저, 현재 210만TEU인 인천신항 하역능력을 금번 하부공사를 통해 2026년까지 138만TEU를 추가 확보하고 단계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 이와 더불어,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1단계 1구역 660천㎡) 순차적인 공급과 함께 도로* 등 이를 지원할 물류 인프라 개발도 추진되면서 인천신항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

* 인천신항 진입 지하차도(길이 4.3㎞, 너비 20m의 왕복4차로) 및 제2순환고속도로 시화나래 나들목∼오이도 나들목 구간

 

○ 수도권 중심항만인 인천신항에 신규로 컨테이너부두가 축조되면 기존에 운영 중인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과 연계효과를 발휘해 중국, 인도 등 신남방 지역과 태평양, 대서양, 유럽항로 등 장거리 노선의 수출입 화물을 처리하는데 큰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 또한,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부두는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한 무인스마트항만으로 개발하여 항만생산성을 높이고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등 친환경항만으로 개발할 예정으로, 하부공사에 따른 지역내 부가가치 유발효과 2,699억원, 생산유발효과 6,217억원, 취업유발휴과는 6,001명에 달할 전망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얼어붙은 지역경제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지난해 인천항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세계적인 경제침체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2019년 대비 5.8% 증가한 327만 TEU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처리해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했으며,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세가 기대되는 등 수도권 관문항으로서 그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 인천항만공사 홍성소 건설부문 부사장은 “차질없는 항만인프라 공급을 통해 증가하는 인천항 컨테이터 물동량 및 고객수요에 대응하고 코로나19라는 도전적인 상황을 기회로 삼아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인천항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