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혁신적 오픈형 사내벤처 사업 추진을 위해 우수한 아이디어와 역량을 가진 ‘제2기 IPA 창업형인턴’ 2명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 IPA 사내벤처 사업 발굴·육성을 위해 선발한 창업형 인턴은 우수 창업아이디어를 보유한 외부 인력발굴을 통해 사업모델 수립을 지원하고 내부직원과의 팀 빌딩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오픈형 사내벤처를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시작됐으며, 올해로 제2기를 맞이했다.

 

○ IPA와 협력을 맺은 산학협력 기관의 추천 및 블라인드 발표평가를 거쳐 선발된 제2기 ‘안전제일 넘버원’(인천대 김나혜, 김효실)팀은 지난달 16일부터 내년 4월까지 5개월간 IPA에서 근무하며, 항만 작업현장의 안전관리 챗봇과 양방향 통신 및 위치추적이 가능한 스마트 안전모 개발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예정이다.

 

<(사진) 제2기 IPA 창업형인턴이 사업 개발회의를 하고 있다(좌측 김효실, 우측 김나혜)>

 

 

○ 또한, 선발팀은 창업 멘토링, 사업계획서 작성의 교육 등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한 후 관련 부서 간담회 및 사내벤처 희망직원 매칭 등을 통해 본격적인 사내벤처 사업화를 추진한다.

 

○ IPA는 창업형 인턴에게 ▴항만 시설을 활용한 사업화 테스트 ▴사업 추진부서 업무협의 ▴창업 지원 교육 ▴시제품 제작 ▴항만에 적용 가능한 사업모델 개발을 통한 사내벤처 팀 매칭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 인천항만공사 안길섭 사회가치실장은 “지난해 운영된 창업형인턴 제1기가 좋은 성과를 거둬 올해에도 선발하게 되었다”며, “혁신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사내벤처 사업을 활성화하고, 인천지역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지난해 선발된 창업형 인턴 제1기는 인턴 기간 내 시장성 및 기술실현 가능성 등을 검증받고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예비창업패키지에 선발돼 창업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