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인천항 항만시설물 20개소 대상 정밀 안전점검 착수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인천항 항만시설물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도모하기 위해 14일부터 ‘2020년 인천항 항만시설물 정밀안전점검 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 IPA 소관 항만시설물 20개소에 대한 정밀안전점검을 포함한 수중조사 및 자연재해영향성평가 등 시설물 전반에 대한 현장조사 및 안전성 평가를 시행할 계획이다.

 

○ 본 용역은「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 법적 점검대상 외에도 노후화된 시설에 대한 정밀안전점검까지 선제적으로 반영함으로써, 능동적인 항만시설물 유지관리와 안전위해요인의 사전 제거를 목적으로 진행된다.

 

○ 또한, IPA는 정밀안전점검에 재해요인별 시설물의 취약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자연재해 영향성평가’를 자체 추가과업으로 시행해 재해예방을 도모하는 동시에, 항내 조명탑에 대한 정밀안전점검도 추가하여, 부대시설을 포함한 인천항내 항만시설물에 대한 다각적인 안전관리 강화 기반을 확보한다.

 

○ 인천항만공사 신용범 건설부문 부사장은 “안전사고 발생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항만시설물에 대한 지속적인 안전점검과 보수・보강을 선제적으로 시행하여 시설물에서 발생가능한 안전위해요소를 사전에 제거할 것”이며, “앞으로도 안전사고 없는 인천항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