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기상정보, 연안여객선 운항정보와 함께 확인하세요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인천 연안여객선 5개 항로에 대해 유관기관이 제공하는 해양기상정보를 공사 홈페이지에서 연안여객선 운항정보와 함께 일괄 제공한다고 밝혔다.


○ 이번 해양기상정보는 기상청과 국립해양조사원의 협력을 통해 인천항시설관리센터 홈페이지에서 시범 테스트를 마쳤으며, 인천 연안여객선 5개 항로의 해양기상을 총 망라해 10월 28일부터 본격적으로 제공된다.


○ 서해도서 연안여객선의 승객에게 맞춤형 기상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해양기상정보는 ▴해양기상정보 포털 ▴기상청 날씨누리 ▴생활해양예보지수로 구분하여 제공된다.


○ ‘해양기상정보 포털’은 지난 7월부터 해양기상정보의 연계·제공의 필요성을 논의하면서 기상청(해양기상과)이 개발한 것으로 인천 연안여객선 5개 항로의 14개 기점에 대한 맞춤형 해양기상정보를 제공한다.


○ 이용자는 출발항, 도착항, 날짜, 시간을 설정하면 당일을 포함한 이틀간의 해양기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기상청 날씨누리’는 해양기상정보 포털의 짧은 예보기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공하며 인천·경기 북부 앞바다 및 남부 앞바다는 당일을 포함해 3일간의 예보, 서해중부는 추가로 8일간의 예보를 제공한다.


○ ‘생활해양예보지수’는 백령도와 연평도 항로에 대해서 국립해양조사원이 당일을 포함해 3일간의 예보를 하며, 뱃멀미 지수도 제공한다.


○ 해양기상정보는 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에서 연안여객선 운항정보의 세부사항을 접속하거나, 직접 인천항시설관리센터의 홈페이지에 운항안내를 접속하면 일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이번 서비스가 연간 100만명에 가까운 연안 여행객 및 서해도서 주민에게 실질적인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면서, “향후 연안여객선사와 협의하여 각 선사의 예약페이지에서도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면 보다 편리하게 해양기상정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