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항만공사 창업 아이디어 해커톤, 항만·물류업계 창업의 물꼬 열어


○ 인천·부산·울산·여수광양 등 4개 항만공사가 주최한 ‘SPLASH-창업 아이디어 해커톤’ 대회가 23일부터 무박 2일간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항만·물류 전문가, 창업에 관심 있는 일반인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 이날 해커톤 대회에는 30개팀 중 서류 및 중복성 심사를 통과한 8개 팀이 참가하였으며, 창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평소에 갖고 있던 창업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과 창업 성공 가능성 등에 대한 고민을 멘토링 시간을 통해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 대학생들의 창업 아이디어 멘토링에는 스타트업 대표, 기술거래사, 변리사, 항만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8개 팀의 창업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진중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이날 멘토링은 창업 아이디어 개선에 그치지 않고, 창업 관계자와의 네트워킹 형성을 통해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통해 향후 창업 투자에 대한 자문도 구할 예정이다.


○ 24일 결선 PT에는 4개 항만공사 사장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상 SHECO팀(영상처리기반 해양방제로봇) ▲금상 PACE'S팀(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 과정에서의 최적화 모델링) ▲은상 MARIENCE팀(한눈에 딱! 누구나 쉽게 접하는 해양레저) ▲동상 MSG팀(ICT 기술을 활용한 Smart 항만물류 추적 검수시스템)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특히 대상을 수상한 SHECO팀은 해양방제사고 중 소형사고에 최적화 된 방제로봇 개발을 통한 불필요한 시간과 인력을 축소한다는 사업으로 전문가 심사위원과 일반 심사위원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는 등 창업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 이날 해커톤 대회 수상팀 중 창업을 희망하는 팀의 경우, 항만공사에서 제공하는 창업공간과 창업지원자금 등을 통해 실질적인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대학생들의 관점에서 기존 시스템을 탈피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도출되었다“며 ”이번 해커톤 대회를 통해 항만·물류 업계에 새로운 창업의 바람이 불어 다양한 직군과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