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모스크바 브랜드 박람회 성공적 지원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브랜드 박람회'에 참가한 업체가 상품을 설명하고 있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와 롯데홈쇼핑이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공동주관한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을 위한 ‘2019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에서 6천200만 달러(약 735억원)의 수출 상담 실적을 올리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지난 5월 22일 사전시장설명회를 시작으로 23~24까지 양일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에서 56개 참가기업들은 757건의 상담을 통해 6천2백만달러(약 735억)의 사전 수출사 상담 실적을 올렸다.

 

○ 이번에 개최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박람회로, 인천항만공사 협력기업의 글로벌경쟁력 확보를 위해 IPA가 2018년부터 롯데홈쇼핑·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손잡고 추진하는 해외특화 동반성장 프로그램이다.

 

○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 우수 생활 소비재 상품과 K-뷰티를 대표하는 화장품 등 유망 중소기업 46개사, 스타트업 10개사 및 현지 바이어 140개사가 참여해 1대1 수출 상담, 상품 입점 노하우 제공, 제품 현지화 컨설팅 등 해외유통시장 진출을 모색했다.

 

○ 인천지역에서는 ‘그린비코스메틱’, ‘키친쿡’ 등 화장품 및 생활용품 중소기업 8개사가 참여해 주목을 끌었다.

 

○ 특히, 참가업체 중 ‘MD글로벌넷'은 별장문화가 발달한 러시아에서 세탁기 없이 간단히 빨래를 할 수 있는 1회용 기능성 세제를 선보여 높은 관심을 끌었으며, 음식용 밀폐용기 및 진공포장기 기업 ‘웰디'는 최근 스마트폰을 활용한 음식 배달 서비스가 높아지고 있는 러시아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였다.

 

○ 인천항만공사 안길섭 일자리사회가치실장은 “모스크바 박람회를 통해 물류-유통 간 상호협업과 협력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면서, “IPA는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해외판로개척 지원을 통한 경쟁력 지원과 동반성장 실현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 한편, 이번 박람회는 수출상담과 더불어 K-팝 커버댄스 공연, K-뷰티 메이크업 시연회, 홍보대사 팬 사인회 등 한국의 문화를 전파하고 체험하는 다양한 행사가 함께 구성되어 현지 방문객들로부터 높은 호응과 관심을 받았다.

 

○ IPA는 행사 기간 동안 B2B 수출상담회에 참석하여 인천항 홍보와 협력기업의 상담 부스·통역·바이어 매칭을 지원하고 박람회 전시 물품 운송 및 물품 현장 배치 등 참가업체의 물류지원 시스템 구축을 전담했다.